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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CT, 고령자 보행 도우미 ‘실버캐리지’ 개발

‘건강한 고령자’ 이동권 사각지대 해소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원장 한승헌)이 고령자의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고령자 보행 이동 도우미 ‘실버캐리지(Silver Carriage)’를 개발했다.


인구고령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자의 38%는 자립보행이 불가능해 정부의 이동 관련 보조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62%의 고령자 역시 자립보행은 가능하지만 마음껏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이 양호한 것은 아니어서 오히려 이동권 보장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일명 ‘건강한 고령자’로 분류되는 이들은 자립보행은 가능하지만 실제 보행능력은 일반인의 80% 수준이다. 이는 일반인이 10kg의 모래주머니를 어깨에 더 지고 다니는 수준이다. 그럼에도 과거에 비해 젊어진 고령자들의 사회활동 지속 및 여가생활 욕구로 인해 고령자의 보행 총량은 2006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병섭 KICT 박사 연구팀은 증가하는 고령자의 보행편의 증진과 보행 중 사고 방지를 위go 보행이동 도우미를 개발했다. 고령자 보행량 분석 결과 마트, 병원, 복지관 등 생활반경 내 보행과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근거리 보행량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고령자 근거리 보행을 지원하는 ‘실버캐리지’를 개발했다.


‘실버캐리지’는 안전성과 편의성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됐다. 고령자의 신체반응 능력 저하를 고려해 전방 장애물 및 노면 파임 등 인식 시 자동 정지하는 기능을 갖췄다. 신규 개발된 ‘스테레오 카메라’와 ‘ToF 센서’가 전면에 장착돼 위험 요소를 파악해준다. 전복 방지를 위한 균형정보 센싱 기술이 적용됐으며 안전성을 위해 최대속도는 8km/h로 제한했다.


고령자의 주행시 불편감 최소화를 위해 의료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동작분석시스템’을 설계단계에 이용했다. 운전 중 무게중심 이동 등을 고려해 인체공학적인 제품설계를 구현했다. 여기에 국내 보행도로 규격 및 경사도를 고려해 포장블록의 보행로를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는 규격을 도출해냈다. 고령자가 조작하기 쉽도록 버튼을 최소화하고 계기판 정보도 직관적으로 구성했다. 1회 180분 전기충전으로 최대 10km 주행이 가능하다.


문병섭 박사는 “대표적 고령화 국가인 일본의 경우 보건의료 및 산업 측면에서 앞서 있지만 우리나라는 관련 기준과 기초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며 “국산화된 실버캐리지 기술로 지금껏 나라 발전에 기여해 온 우리 부모님들의 인생 제2막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지원해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