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커버스토리

미세먼지 드리운 아파트…건설사 대응 솔루션 ‘주목’

‘전문적 소비자’, 공기청정·환기 요구 증대
개별아이템 ‘대동소이’…차별화요소 ‘곳곳’
적대적 시장구조 속 환기 기술혁신 시급


아파트가 ‘미세먼지 안전가옥’ 역할을 강요받으면서 건설사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지만 당장 뾰족한 대응방안이 마련되지 않는 가운데 한·중·일 등 국제공조 성과도 지지부진한 상황이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식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대피처’를 찾으려는 국민적인 욕구의 방향이 주택으로 향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는 국내 거주형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대표 건설사들이 대응방안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환기장치 제조기업과 손을 잡고 환기장치를 공동개발하거나 자체적인 연구개발, 소비자조사 등을 통해 실내공기질(IAQ) 대응솔루션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이번 기획에서는 각 건설사별 미세먼지 대응솔루션을 살펴봄으로써 대기오염 등 환경이슈에 따른 아파트의 진화방향을 짚어본다. 이와 함께 현재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실내공기질 개선 핵심장비인 환기장치부문에서 쟁점이 되는 부분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본다.


미세먼지 ‘공습’…국민불안 가중
우리나라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25.1㎍/㎥를 기록했다. 서울은 25.3㎍/㎥로 프랑스 파리(13.9㎍/㎥)나 일본 도쿄(13.3㎍/㎥), 영국 런던(12.5㎍/㎥)의 약 2배, 핀란드(5.9㎍/㎥)의 4배에 달한다.


기후·지리적으로도 불리한 위치에 있어 해결도 쉽지 않다. 지난 2월 국립환경과학원은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분석 결과발표에서 지난 1월11일부터 15일까지 극심했던 미세먼지의 75%가 국외영향이라고 발표했다. 1월14일은 경기북부의 PM2.5 농도가 131㎍/㎥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기록을 경신한 날이다.


지난 3월 발표된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의 연구결과에서도 같은 맥락이 읽힌다. 평균적으로 초미세먼지의 국외유입량은 50% 정도지만 국내 농도가 극심할 경우 중국의 비중은 크게 높아진다.


사업단은 국내 초미세먼지 농도가 20㎍/㎥ 이하에서는 중국 영향이 약 30%에 그치지만 50㎍/㎥ 이상이 되면 50%로 높아진다고 밝혔다. 특히 종종 100㎍/㎥ 이상을 기록하는 등 미세먼지가 극심한 겨울철의 경우 80%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국내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50㎍/㎥ 이상에서 국내영향도 절반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중국 탓만 하고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국민들은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 학술지 ‘환경과학과 기술’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기대수명을 분석한 결과 세계 185개국 평균수명을 1.03년 단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는 0.49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범부처 사업단도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하면 초등학생의 최대 폐활량이 분당 2.27L 감소한다고 밝혔다. 반면 초미세먼지농도 세계보건기구(WHO) 일평균 권고기준 25㎍/㎥을 달성하면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조기사망자수가 연간 2만544명 줄고 경제적 편익은 9조6,600억원 증가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근본적인 미세먼지 근절대책 마련 필요성과 함께 당장 위험에 노출된 국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건축물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대기오염을 즉각적으로 해결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점진적인 개선대책을 마련·추진하는 동안 적어도 국민들이 대피할 안전공간을 마련하는 일이 건축·설비업계의 책임으로 부각되고 있다.




환기규제 단계적 강화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건물부문 기준·제도로 환기를 규제하고 있으며 미세먼지가 극심해진 최근 몇 년간 실내공기질(IAQ: Indoor Air Quality) 관련기준을 강화해 왔다.


2006년 건축법에 환기설비 의무화가 도입됐으며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서는 2016년 필요환기량 기준을 마련하고 2017년 12월 환기성능기준을 강화했다. 필터성능을 자연환기의 경우 중량법 50%에서 60%로, 기계환기의 경우 비색법·광산란적산법 60%에서 80%로, 계수법 40% 도입 등으로 강화했다.


공동주택은 100세대 이상이면 자연·기계·혼합형 환기설비 중 1개 이상을 반드시 설치토록 했다. 이들 환기장치를 통해 시간당 0.5회의 공기교환율을 확보해야 한다.


주택법령에서도 2013년 환기설비기준을 도입했으며 2017년 강화됐다. ‘건강친화영 주택 건설기준’은 필터성능을 비색법 90%에서 95%로 상향하고 계수법 60% 기준을 추가했다. 주택법에서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환기장치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의 요구가 커지는 상황을 감안해 연내 추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초점은 필터성능 기준강화와 적용대상 확대에 맞춰졌다. 기계환기설비는 계수법만 인정하며 현행 40%에서 60%로 강화하고 자연환기설비는 중량법만 인정하며 현행 60%에서 70%로 강화한다. 이 기준은 2021년까지 80%로 추가 강화가 검토되고 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비색법·광산란적산법은 현재 국내에 시험먼지가 없어 시험이 불가능하므로 측정법에서 제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무설치대상의 경우 현행 100세대 이상에서 30세대 이상으로 확대하고 2022년까지 모든 공동주택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밖에도 필터점검·교체, 덕트점검·청소 등 유지관리를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가이드라인 형태로 민간에 배포할 계획이며 사용자의 유지관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필터규격 표준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전문적 소비자’ 등장…저변확대 병행해야
미세먼지가 생활불편을 넘어 안전문제로까지 확산되자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관련 모바일앱이나 관련 가전제품 수요가 증가해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수혜제품인 공기청정기의 경우 2015년 8,000억원 시장이 2018년 1조5,000억원 시장으로 증가했다.


다만 아직 저변확대는 필요할 전망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이 2016년 실시한 ‘신축 공동주택의 환기설비 가동 및 환기성능에 대한 입주자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환기설비를 잘 알고있는 경우가 11%, 실내환기 시 환기설비를 가동하는 경우가 17%에 그쳤다. 반면 환기방식을 모르는 경우는 54%에 달했다.


GS건설이 올해 초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전열교환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경우는 6.3%, 처음 듣는다는 응답은 44.5%로 나타나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전망이다.


다만 건설사들은 일부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은 관련분야에 대한 지식이 전문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반도체공장, 병원 등 클린룸에 주로 사용되던 ‘헤파필터’가 대중적 용어가 됐고 헤파필터의 등급기준을 제시하며 건설사에 역으로 적용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다.


또한 잘 알고있지 않더라도 선택지를 제시받을 경우 추가비용 지불을 감수하고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S건설이 실시한 같은 설문조사에서 공기청정제품의 구매의향을 물었을 때 66%가 구매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입주 시 옵션사항으로 천장형 공기청정기를 1순위로 꼽은 비율이 21.3%로 공기순환시스템(17.8%), 시스템에어컨(16.5%) 등에 비해 가장 많았다.


설문결과는 의지에 머물지 않고 행동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대림산업과 힘펠이 공동으로 개발한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은 최근 한화 미추홀 꿈에그린 아파트에 옵션사항으로 적용됐으며 입주자 약 60%가 이를 선택했다.


대림산업의 관계자는 “공기청정기능이 탑재된 전열교환기 옵션의 선택률도 높지만 제품개발 전 착공돼 반영되지 못한 단지에서도 시공해달라는 요구가 지속되는 등 현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체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건설의 관계자도 “모델하우스에 입주세대와 똑같은 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있어 이를 확인한 입주예정자들이 공기청정 기능이 있는지, 헤파필터가 적용됐는지 등을 묻고 있다”라며 “어떤 단지에서는 특정 제품으로 써줬으면 좋겠다는 요구사항도 있어 관심이 많아졌음을 느낀다”고 밝혔다.




건설사별 솔루션 차별화 경쟁
건설사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마련·제시하고 있다. 건설사마다 구체적인 아이템은 대동소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적용·개발 시점에서는 차이가 있으며 저마다 특징적인 요소도 드러나고 있다.


먼저 건설사들은 공통적으로 단지단위에서 벽면녹화, 미세먼지 흡착식수 등 조경부문, 맞통풍 구조 건축 등 설계부문으로 대응한다. 또한 단지 내 센서를 이용한 미세먼지 신호등, 미스트 분사 등이 적용되며 승강기, 커뮤니티 시설, 지하주차장, 주출입구 등 공용부에 에어샤워·공기청정기 등이 설치된다.


세대단위로는 현관 에어샤워, 헤파필터 적용 전열교환기 등을 적용하고 있다. 환기시스템의 경우 건설사들은 전열교환기 내부순환모드, 주방후드 연동 환기시스템, AI·IoT 적용 자동·원격·실별제어 등을 적용하고 있거나 연내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비해 큰 틀의 방향성이나 일부 기능은 건설사마다 차이점이 나타나고 있다. LH는 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캐스케이드시스템을 적용한 중앙난방,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지역난방 등 미세먼지 원인제거 정책을 마련했다.


또한 국내최초로 미세먼지·CO₂ 농도에 의한 자동운전 환기시스템을 2017년 6월부터 적용하고 있으며 R&D를 통해 냉방·공기청정·제습·환기기능을 통합한 올인원(All-In-One) 환기유니트를 개발하고 있다.


이밖에도 공기업으로서 헤파필터 적용 환기장치를 올해부터 기존 분양주택에서 임대주택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SH공사는 2018년 5월부터 광촉매 도료를 통해 미세먼지 유발물질인 질소산화물의 제거기능을 시험하고 있다. 시험결과는 올해 발표돼 ‘광촉매 외장도료 성능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림산업은 공기청정형 환기장치의 선발주자다. 대부분의 건설사는 올해 착공단지부터 공기청정형 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2017년 힘펠과 함께 제품개발을 완료하고 다수 현장에 적용해 이미 준공까지 완료된 몇 안 되는 사례다. e편한세상 브랜드에는 옵션으로, 고급형인 아크로 브랜드에서는 기본사항으로 적용해 2019년 5월까지 총 6,504세대에 적용했다.


기능상 특징으로는 미세먼지·CO₂·VOCs·온도·습도 통합센서를 설치하고 상황을 LED색으로 표시하며 센싱데이터를 바탕으로 실내공기질을 자동관리하는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한 일부 건설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주방후드 연동 환기시스템을 구현하고 있고 커버개방 없이 필터를 교체할 수 있으면서도 기밀성을 확보하는 등 비교적 광범위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향후 제품업그레이드를 통해 휴대용 미세먼지 센서와 연동해 자동으로 환기시스템을 제어하는 기능도 추가될 전망이다. 특히 겨울철 습도관리를 위해 건조한 외기를 일정량 상시 실내로 유입시키는 기저환기 개념이 도입됐다.


대림산업의 관계자는 “기저환기의 경우 팬 동력, 일부 열손실이 있을 수 있지만 70% 효율로 전열교환하기 때문에 에너지손실이 크지 않고 습도유지, 결로방지, 실내환기 등 건강·쾌적측면의 편익이 더 크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단지단위 미세먼지 솔루션을 국내최초로 적용한 건설사다. 2017년 8월 단지 전체를 기능에 따라 단지입구·지하주차장·동출입구·엘리베이터·세대내부 등 5개 구역으로 나눠 미세먼지를 관리하는 ‘5ZCS(5 Zone Clear-air System)’를 런칭했다.


특히 최근 업그레이드를 통해 주방후드·전열교환기 연동시스템, 센서를 통한 내부순환·청정환기모드 자동제어 등 기능을 추가했다.


롯데건설은 환기장치를 실내로 들여왔다. 소비자들이 환기장치를 인지하지 못해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점에 착안해 입주자들의 관여도를 높여 건강·쾌적생활을 유도하는 행태개선 차원이다.


기능적으로는 실내공기질 센서를 설치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동제어된다. 방식은 바닥열환기시스템이며 필터의 교환·설치가 용이토록 레버식 개폐장치를 부착했다.


롯데건설의 관계자는 “제품개발 이후 소음을 줄이면서 풍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송풍기분야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갖춘 그렉스와 공동으로 제품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만큼 연내에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S건설은 빌트인 천장형 공기청정기 ‘시스클라인’을 개발해 전열교환기와 시스템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미세먼지에 대응하고 있다. 기존 전열교환기는 풍량이 낮아 미세먼지 제거속도에 한계가 있고 공기청정기는 CO₂, VOCs 등의 제거가 불가능해 두 기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함으로써 단점을 보완토록 구성했다.


시스클라인은 전열교환시스템의 디퓨저부분에 설치하며 전열교환기를 통과한 외기를 필터에 통과시켜 실내에 공급한다. 84㎡ 주택기준으로 전열교환기 풍량이 150CMH인데 비해 시스클라인은 300CMH다. 내부순환모드 시 많은 풍량을 이용할 수 있어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급상승할 경우 이를 단시간에 제어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경동나비엔과 공동으로 개발한 환기유니트를 적용한다. 특징은 4단계 필터박스로 프리필터, 탈취필터, H13등급 헤파필터에 더해 전자헤파필터(전기집진필터)를 갖추고 있다. 이번 제품은 경동나비엔이 하반기 런칭할 계획이어서 성능·기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건설의 환기유니트는 내부순환모드, 주방후드 연동시스템 등의 기능에 더해 실별제어 기능이 연내 개발될 전망이다. 디퓨저에 개폐장치를 부착해 재실자가 주로 활동하는 특정공간에 풍량을 집중함으로써 부족한 풍량문제를 해결하고 미활용공간의 환기를 줄여 에너지절감 효과를 도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환기장치·공기청정기 융합 ‘과제’
건설사들의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소비자도 이에 호응하면서 시장의 기술발전과 생산효율화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현재의 미세먼지 대응방안이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지는 못하고 있다. 아직 제품·기기간 역할정립, 기술적 한계, 산업구조적 어려움 등 난제도 곳곳에 포진해 있는 상황이다.


먼저 모든 건설사가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환기유니트의 역할에 대해 이견이 발생하고 있다. 환기장치든 공기청정기든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기장치의 본래목적은 실내의 CO₂, VOCs 등 유해가스를 배출시키기 위한 것이지 미세먼지를 거르는 역할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본래 역할이 아닌 공기청정기 역할까지 하려다보니 부족한 풍량이 문제가 되고 오히려 환기보다 미세먼지를 위해 환기장치를 도입하는 아이러니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84㎡ 기준 주택에서 법적기준인 시간당 0.5회 환기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150~250CMH면 된다. 그러나 미세먼지라면 얘기가 다르다. 고급형 공기청정기의 경우 풍량이 300~600CMH이고 가정마다 1~2대를 설치하고 있다. 이에 비해 환기장치는 150CMH로 3~5실에 풍량을 공급하니 1실에 30~50CMH에 불과하게 된다.


반면 반론도 있다. 환기장치도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로 거른 뒤 내뿜는 기본적인 프로세스가 공기청정기와 다르지 않은 만큼 기능을 통합하고 콤팩트화하는 기술트렌드를 따라 공기청정기능을 강화토록 연구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사실상 환기장치는 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하다. 문제는 제거효율·성능이 공기청정기보다 떨어진다는 것이다. 전열교환기는 최근 미세먼지 이슈로 공기청정기와 함께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고 공기청정기의 한계가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나면서 두 기기의 개념이 시장에서 섞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환기장치는 환기성능에 문제가 없어도 미세먼지 성능이 좋지 않다고 비판받고 있다. 현실적으로 당장 미세먼지와 환기문제를 모두 해결하려면 각각의 장비가 따로 필요하다.


물론 궁극적으로 프로세스가 같은 만큼 기능을 통합토록 개선해야 한다는 논리는 당위성이 있다. 그럼에도 일각에서 제품의 역할분담을 주장하는 것은 현재 시장구조상 기술개발이 난해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환기장치가 미세먼지 제거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필터가 촘촘해지고 커져야 한다. 이에 따라 공기가 통과할 구멍이 작아지기 때문에 더 좁은 곳에 기존보다 더 많은 공기를 불어넣으려면 팬의 동력·크기가 상당히 커져야 한다. 이 경우 소음이 증가하기 때문에 장비크기를 키워야 한다.


그러나 건설사에서는 공사비 증가, 면적당 분양수익 감소 등에 따라 기계실 등 설비공간을 쉽게 키우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효율·성능 강화와 콤팩트화를 동시에 요구하는 추세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필터강화, 팬성능 강화, 소음저감 등은 모두 제품크기의 확대를 통해 가능하지만 시장에서 전제조건을 거부당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환기장치는 미세먼지 이슈에 편승한 시장확대가 가능함에도 섣불리 미세먼지 제거성능을 말하지 못하고 있다.


환기·공기청정기능의 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인 제품크기 확대가 시장에서 거부당하는 만큼 업계에서는 제품크기 확대 없이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부품·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기술력이 될 전망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저가낙찰제, 저가출혈경쟁 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현재도 고효율 팬·모터를 비롯해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케이싱 등 기술이 있지만 이와 같은 시장문화에 따라 고품질 부품이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집집마다 클린룸?
환기장치의 미세먼지 제거성능을 강화하는 것은 좋지만 한계를 어느 수준으로 설정할 것인가도 쟁점이 되고 있다.


미세먼지 제거성능을 높일수록 팬의 동력이 커져 에너지소비량이 늘어난다. 이에 따라 발전시설 가동 등으로 미세먼지 발생의 근본적 원인이 오히려 강화되는 현상을 낳는다는 지적이다.


미세먼지가 극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WHO 기준으로 나쁨수준인 50㎍/㎥에서 국내영향이 50% 수준이라는 결과가 나온 만큼 국내발생비중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현재 미세먼지가 심각하기는 하지만 해마다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설비공학회의 한 관계자는 “국내 미세먼지 PM2.5 평균농도는 2016년 26㎍/㎥에서 2017년 25㎍/㎥, 2018년 23㎍/㎥으로 떨어졌다”라며 “PM2.5 35㎍/㎥ 기준 연간 나쁨일수도 2016년 62일에서 2017년 60일, 2018년 59일로 조금씩 줄고 있다”고 밝혔다.


즉 미세먼지의 신체악영향을 감안하더라도 지금 당장 클린룸 수준의 실내공기질을 확보하는 것은 점진적 감소추세인 미세먼지 상황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며 장기적 발생원인 제거 필요성을 고려하면 조삼모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다.


100㎍/㎥의 극심한 미세먼지 상황이라도 PM2.5를 99.7% 제거하는 H13등급 헤파필터를 사용하면 이론적으로 0.3㎍/㎥가 되니 어느 정도 수준이 적절한지 명확히 하기 위한 조사·연구와 적정수준의 공기정화 성능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성능기준이 마련되더라도 환기장치 자체의 미세먼지 제거효율을 시험할 수 있는 기준이 미흡해 이에 대한 보완도 필요하다.


현재 환기장치의 경우 필터의 집진성능을 제품자체의 미세먼지 제거성능으로 표기·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필터성능이 온전히 환기장치의 성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한다.


제품의 침기, 누기를 비롯해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만큼 미세먼지 제거성능과 함께 전열교환효율 등 에너지효율, 환기효율 등을 완제품·시스템 단위로 종합적 평가할 수 있는 시험기준 마련이 병행돼야 할 전망이다.




공동의 목표는 ‘소비자 편익’
미세먼지가 국민들을 괴롭히고 있어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기청정기·환기장치업계는 유례없는 주목을 받고 있으며 건설사도 미세먼지 대응을 마케팅 전략으로 삼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을 업계에서는 마냥 반가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둘러싼 최근 상황을 건설·설비 등 관련산업의 혁신과 선진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이자 엄중한 시기로 여기고 업계 스스로 혁신해야 하는 상황임을 자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도 어렵지만 당장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소비자입장에서 환기장치가 공기청정기능을 갖추는 것은 이상적이다. 별도의 추가설비 설치 없이 하나의 기기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면 소비자가 느끼는 편익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그러나 이를 위한 현실적인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 환기장치업계는 현재 원가를 유지해서는 미세먼지 제거성능, 풍량, 소음 등 실내환기와 미세먼지를 모두 잡을 수는 없다고 토로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환기업계도 다양한 정부·공공·자체 R&D를 통해 기술혁신을 앞당길 필요가 있다.


건설사도 이와 같은 기술혁신이 당장 시장에 적용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적절한 대가와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익증대에 기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미세먼지 속에서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삼고 업계간 노력과 양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