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4℃
  • 구름많음강릉 8.1℃
  • 구름많음서울 5.8℃
  • 흐림대전 4.9℃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9.1℃
  • 흐림광주 8.0℃
  • 흐림부산 10.6℃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8℃
  • 구름많음강화 6.4℃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7.9℃
  • 흐림경주시 7.5℃
  • 흐림거제 10.9℃
기상청 제공

스페셜리포트

[AHR EXPO에서 만난 사람들] 김보선 엔트 이사

“액체식 제습, 최대 생산능력 확보
글로벌시장서 초격차 기술력 목표”
산업용 실적 확보·가정용 올인원 공조기시장 진입


엔트는 공조 및 환경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지난 2004년 사업을 시작했다. 온도, 습도, 빛, 가스 등 환경을 조성하는 요소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인공환경챔버와 종자저장고를 국가 주요 연구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종자저장고의 경우 -18~20℃, 습도 40%를 유지해야하는 특수 공조기술이 필요하다. 엔트는 액체식 제습기술을 적용해 온도 정밀도 ±0.5℃, 습도 정밀도 ±3%를 유지하고 있다. 정밀도와 안정성을 인정받아 농업과학원에 공급한 유전자원센터는 UN FAO의 안전중복저장고로 인정을 받았다.

2015년부터 액체식 제습기술 국산화를 국내 최초로 성공했으며 다양한 공조시장(산업, 상업, 가정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최근 개발 중인 제습시스템 시제품의 제습효율 공인시험성적을 진행해 국내 최고 제습효율을 인정받기도 했다. 수출시장 개척에 나선 김보선 엔트 이사를 만났다. 

■ AHR EXPO 참관 배경은 
AHR EXPO는 전 세계 냉동공조업계에서 TOP 3에 드는 전시회로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참가하고 있다. 전시장에서 엔트가 개발한 중인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부품이나 시스템을 찾았으며 각 업체별로 핵심제품을 분석하며 시장의 변화를 파악했다. 또한 기업들과 기관들이 진행하는 발표를 들으면서 공조산업의 규제,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파악했다.

엔트는 액체식 제습시스템사업을 해외로 확장하기 위해 액체식 제습에 대한 이해가 있는 업체들과 미팅을 조율해 사업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를 집중적으로 진행했다. 또한 전 세계 다양한 연구과제 및 협력을 찾기 위해 글로벌 기관 및 협회와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참관했다.

■ 주력제품 특장점은
주력제품은 산업용 제습공조시스템으로 공기의 냉각, 제습, 청정에 탁월한 성능을 보유해 클린룸, 화학공장 등 현장에서 내기제습 및 DOAS 등으로 적용되며 HACCP 및 GMP기준 충족이 필요한 식품, 바이오 등 기업에게 최적화된 시스템을 공급한다. 

처리풍량은 최대 12만m³/h, 시간당 제습량 2,000kg/h로 대량 제습 및 급속제습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높은 에너지효율을 통한 ESG 실현 △공기 중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완벽제거 △저온에서 무제상 운전 등이 가능하다. 

차기 주력상품은 상업, 가정용 올인원 청정조화장치로 액체식 제습을 적용해 상업 및 가정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온도와 습도를 분리해 처리할 수 있으며 올인원 장비인 만큼 하나의 장비로 냉방, 제습, 가습, 환기, 공기청정 등이 모두 가능하다. 

■ 경쟁사대비 차별성은 
기존 제습시장은 문터스, 콘데어 등 제습로터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실리카겔이나 다른 화학성분이 코팅된 로터를 가동해 공기 중 제거하며 해당 로터에 열을 가해 수분을 재생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트의 시스템은 △저온열원 사용 △제습부와 재생부 분리가능 △영구적인 성능유지 등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제습로터시스템은 로터의 재생을 위해 120℃ 정도의 열원을 필요로 해 전기히터나 스팀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기술개발로 60~80℃ 정도에서 재생하는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지만 해당 온도에서 재생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트의 시스템은 45~60℃의 열원을 이용해 제습부에서 흡수한 수분을 재생시킬 수가 있어 히트펌프와 연계해 매우 높은 에너지효율을 보유할 수 있으며 다양한 폐열과 연계를 통한 에너지절감 달성이 가능하다. 공인시험기관 테스트 결과, 제습효율 3.57ℓ/kW의 국내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 결과를 달성했다.

기존 제습로터시스템은 하나의 원판에 제습부와 재생부가 설치돼 항상 같이 존재해 공간을 차지하며 열전달에 따른 에너지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트의 시스템은 제습용액을 사용함으로써 제습부와 재생부를 따로 설치할 수 있으며 제습부 용액과 재생부 용액의 열교환을 통해 에너지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여러 대의 제습부를 한 대의 재생부에 연결하는 멀티 제습시스템 구축도 가능해 설치공간 절감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영구적인 성능유지도 가능하다. 제습로터시스템은 상대습도 20% 이하 상태점을 만들기에 최적화돼 있는 시스템이나 제습로터의 내용연수가 5~10년으로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액체식 제습시스템의 제습용액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성능저하가 발생하지 않아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 경쟁사 동향은 
제습과 관련된 기업이 전시회에 많이 참가하지 않았다. 제습로터업체들은 주로 기화식 가습시스템을 전시했으며 제습보다는 가습과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

가정용 중앙식 공조시스템의 경우 공조기 유닛에 전열교환소자를 추가한 기업들이 많이 전시했으며 환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또한 상업용 시스템으로는 Rooftop형 공조기를 출품한 기업이 많아 미국시장에서는 해당 타입에 대한 수요가 아직 존재하는 것 같았다.

■ 관심있게 본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종료와 함께 코로나 이전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가했다. 특히 한국, 중국, 인도 등 아시아 국가의 참가가 지난해보다 월등히 많아졌다. 트가 부스전시를 냈던 2021년에는 국내 중소기업 중 유일했으나 올해는 7~8 곳 정도의 기업들이 전시했다.

전 세계 많은 기업에서 신규 아이템 발굴 및 경쟁사 분석을 위해 다양하게 진행됐으며 성공적인 전시회였던 것 같다. 

팬 업체는 중국, 유럽, 인도 등 다양한 회사가 출품했는데 트 장비에 적용가능한 풍량제어 EC팬과 백워드 팬 블레드를 경량화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유럽회사 제품이 인상 깊었다.

열교환기업체 중 간접식 증발냉각용 열교환기를 생산하는 기업이 있었다. PP기반의 열교환기 구조는 익숙하나 물을 각 채널마다 공급해주는 기술을 적용했으며 간접식 증발냉각시스템을 응용한 부품도 인상 깊었다. 향후 공조분야에서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간접식 증발냉각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완제품으로 유심히 본 제품은 최근 히트펌프를 이용한 올인원시스템(냉방, 난방, 급탕)이 가능한 제품으로 LG, 삼성 등의 기업들이 홍보를 하고 있었다. 삼성전자는 시스템에어컨의 중앙에서 냉매를 각 실내기로 분배하는 MCU 유닛과 AI를 적용한 제어방식에 대한 소개에 집중했다. 

영국에서는 2030년부터 가스보일러 사용이 중단됨에 따라 히트펌프를 적용한 급탕 및 난방시장 확대가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일반적으로는 가정 내 기계실에는 AHU만 설치하고 외부에 실외기를 설치하는 방식을 가정용 냉난방시스템으로 적용하고 있으나 BAC라는 업체에서 실외기와 실내기가 일체형으로 결합된 공조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었다.
 
Myiaire이라는 기업은 응축기와 태양열판을 결합한 장비를 출품했다. 해당 제품은 냉매를 태양열판으로 가열해 압축기의 소비전력을 절감하는 장비로 최대 4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로 설명했다. 세부적으로는 기존 시스템은 냉매를 압축해 냉매온도를 승온시켜 응축하는 방식이나 태양열을 활용해 냉매를 승온시켜 응축해 압축기 가동율을 낮추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었다.

■ 올해 사업계획은
올해 사업계획은 크게 실적확보, 소형제품 양산, 실증테스트 등 3가지다. 먼저 실적확보에 있어 산업용 제습시스템에 집중해 식품, 육가공, 화학 등 산업에 트의 시스템을 적용해 매출과 실적을 확보하는 것을 최선의 목표로 잡고 있다. 

또한 상업, 가정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개발한 제습기와 가정용 올인원 청정공조기를 시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기반설비 및 양산 준비를 완료해 전 세계 액체식 제습시스템 최대 생산 능력을 확보할 것이다.

특히 시스템성능 실증을 국가연구소, 건설사와 진행해 우수한 성능과 완벽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목표는 액체식 제습기술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시키는 것이며 전 세계에 액체식 제습기술의 초격차를 벌리는 것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