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대표 조주완)가 에어컨의 구동부터 관리까지 공감지능(AI)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시한다. LG전자는 2025년형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I’과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뷰I 프로’ 에어컨 신제품을 1월14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AI가 고객과 교감하며 최적의 냉방환경과 청정관리를 제공하는 △AI음성인식 △AI바람 △AI홈모니터링 △AI열교환기 세척기능 등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AI 에이전트 ‘LG 퓨론’을 탑재한 신제품의 ‘AI음성인식’은 단순한 음성명령을 넘어 고객의 의도를 파악해 제품을 제어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너무 추워”라고 말하면 AI가 “희망온도를 높일까요?”라고 응답한다. “바람 안 오게 해줘”라고 하면 바람의 방향을 변경한다. 이처럼 고객과 AI가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교감하면서 에어컨이 동작한다. 레이더센서를 통해 AI가 고객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고객이 선호하는 온도를 학습해 최적의 냉방을 제공하는 ‘AI바람’ 기능도 적용됐다. 또한 도서관 실내 소음보다 낮은 22dB(풍량 1단계, 설정온도 24℃ 기준) 이하 조용하고 부드러운 바람을 좌우 2개 토출구로 내보내며 공간의 기류를 제어해 쾌적함을 유지한
한국기계연구원 히트펌프연구센터는 탄소중립 열에너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히트펌프를 선도하기 위해 2024년 2월5일 설립됐다. 연구분야는 △고효율 친환경 히트펌프시스템기술 △히트펌프 핵심 기자재기술 △히트펌프 응용 및 열에너지네트워크기술 △에너지시스템의 열공정 및 고성능 에너지 변환기술 등으로 나눠진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히트펌프 기술혁신으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열에너지 토탈 솔루션 제공’이라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으며 송찬호 박사가 히트펌프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송 센터장을 만나 히트펌프시장 동향 및 향후 이슈에 대해 들어봤다. ■ 지난해 국내·외 히트펌프시장 동향을 평가한다면 히트펌프는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기다. IEA Net Zero Road Map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기술로서 히트펌프를 지목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기후행동계획, REPowerEU 등에서는 대량의 히트펌프를 공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선정한 10대 미래기술에 히트펌프가 포함돼 있으며 LG전자는 글로벌 히트펌프 컨소시엄을 출범하는 등 국내외 관심이 매
콜드체인 관련 산업체 및 연관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장확대 방안, 제품성능 향상 방안 및 정부정책 건의 등에 관해 논의하며 콜드체인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에너지공단과 한국냉동공조산헙협회가 주축이 돼 콜드체인산업발전협의회가 발족됐다. 콜드체인산업발전협의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민수 서울대 기계공학과 교수를 만나 콜드체인시장 동향 및 올해 시장 전망, 협의회 역할에 대해 들어봤다. ■ 콜드체인협의회는 어떤 단체인가 협의회는 콜드체인산업과 연관된 냉동·냉장제품에 사용할 친환경냉매 선택 및 적용 시 발생할 문제점 분석, 다양한 콜드체인제품 표준화 및 고효율 냉동·냉장제품 개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특히 콜드체인제품 시험기준 정립 및 콜드체인산업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해외 친환경냉매를 사용한 콜드체인제품과 보급사례들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콜드체인기술 및 시장세미나 등을 개최해 콜드체인산업 발전을 위한 포괄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콜드체인산업발전협의회는 기반구축분과, 기술개발분과 및 보급활성화분과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분과장과 분과위원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할 뿐만 아니라 연례 보고회도 개최하고 있다. ■ 지난해 국내 콜
종합건설기계설비협회는 주축회원사 38개사, 회원 40명, 명예회원 35명, OB회원 60명 등 총 134명의 국내 종합건설기계설비 팀장이 주축이 된 구성된 협회다. 설비기술 개발 및 보급을 통해 설비발전에 기여하고 국내 기계설비산업 발전과 관련 행사참여에 설비관련 지원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설비기술 협의내용 공유, 하자사례, 우수사례 등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는창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종합건설기계설비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오양균 계룡건설 상무를 만나 건설기계설비시장 동향 및 전망, 올해 사업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2024년도 건설기계설비시장 동향을 평가한다면 2024년은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고 원자재 수급이 불안정해지며 건설용 원재료 국내 공급물가지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던 한해였다. 또한 자금시장 불안과 노동력 확보 어려움까지 겪으며 건설경기가 둔화됐다. 부동산 PF의 한시적 금융 규제완화 등을 통해 단기적 불안감은 해소됐지만 건설업 특성상 관련 지표들이 단기간 내 반등하긴 어려울 것이기에 부진한 추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비용절감과 리스크관리가 중점이 되는 한해였으며 건설기계설비분야도 높아진 노무비
대한설비설계협회는 건축물, 산업, 환경시설 등의 설비설계 용역업체들의 권익 보호와 상호 협력 증진을 목표로 설립된 비영리단체다. 설비 관련 제도와 경제정책, 친환경 및 녹색건축기술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설비설계업의 건전한 육성과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건설산업과 기계설비산업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며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저에너지·저탄소 건축물 설계, 친환경설비 기술표준화 등을 통해 공공복리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회원사 간 소통과 업계 소식, 최신 법령, 설계 기준 및 사례 공유를 통해 설비설계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수연 설비설계협회 회장(하이멕 대표)를 만나 지난해 설비설계업계 동향 및 올해 시장 전망에 대해 들었다. ■ 지난해 설비설계업계 동향을 평가한다면 2024년은 설비설계업계가 국내 건설경기 위축이라는 도전적인 환경 속에서 운영됐던 해로 평가할 수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PF)시장이 냉각되면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가 줄어들었으며 주거 및 산업시설분야에서도 침체가 지속됐다. 이러한 상황은 설비설계업계의 수주량 감소로 이어져 업계 전반에 걸쳐 어려움이 되고 있다. 전반적인 시장 침체 속에서도 고
월딘은 제품설계 및 개발 전문기업으로 1995년 창립 이래 단계적으로 제품설계부터 금형설계 및 제작, 시제품 개발, 양산에 이르기까지 자체적인 원스탑 제품개발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전기·전자부품이나 제품개발 및 생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축적된 제품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건강가전, 다기능조리기 등 독특한 생활가전 브랜드를 개발해 제조·판매하고 있다. 월딘은 기술중시 경영에 따라 2006년 기업부설연구실을 설립했다. 현재 정직원의 35%가 연구인력이며 매년 매출액의 15% 정도를 R&D에 투자할 만큼 연구개발에 매진해 국내·외 등록특허 13개 등 50개가 넘는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있다. 2019년 EP 일체형 임펠러를 개발한 월딘은 반도체 생산라인에 적용되는 클린룸 FFU에 적용할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세계적인 일체형 임펠러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시장확대에 나선 최승용 월딘 대표를 만나 개발배경 및 사업확대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기업 운영 철학이 있다면 창업이래 월딘을 지탱해 온 가장 중요한 경영철학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술중시 경영’이다. ‘안 만드는 제품은 있어도 못 만드는 제품은 없다’는 월딘의 자부심은 30여년
일진이앤에스는 미국 펌프 전문기업 자일럼(Xylem) 브랜드의 한국 정식 대리점으로 각종 산업용 급수펌프, 순환펌프, 소화펌프, 수중펌프를 판매, 납품, A/S 및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오배수패키지시스템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과 같이 지속적인 기술개발에 앞장서는 물(WATER) 펌프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 축열시스템(빙축열, 수축열)과 지열·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에너지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에너지효율, 안정성, 고개만족을 실현하는 에너지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일진이앤에스 대표를 맡고 있는 김진이 대표는 30년 이상 펌프사업분야에서 경영과 기술개발에 주력해왔다. 기술 혁신과 환경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고객요구에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으며 지속성장하는 일진이앤에스를 만들고 있다. 김진이 대표를 만나 펌프시장 동향 및 신규 사업 진출 배경 등에 대해 들어봤다. ■ 기업 운영 철학이 있다면 우리 회사의 모든 임직원들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니즈를 가까운 곳에서 함께 고민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1월6일 대구 본사에서 전 임직원들과 함께 차분한 분위기 속에 ‘2025년 시무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연혜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어떠한 도전에도 당당하게 맞서며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 가스공사로 거듭나자”고 포부를 밝히며 “지난 2년 간 숱한 고난을 이겨내며 향상시킨 경쟁력을 기반으로 2025년에도 국민과 고객, 시장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천연가스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 확보 △안전 최우선 문화 정착 및 천연가스 인프라 경쟁력 강화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 확보 △청렴하고 일할 맛 나는 조직문화 확산 등 2025년에 추진할 4가지 핵심과제로 천명했다. 우선 가스공사는 지속되는 글로벌 에너지위기 속에서 최적의 LNG도입 포트폴리오를 선제적으로 구축함으로써 LNG공급망을 튼튼히 구축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AI 등 첨단기술 기반의 스마트한 설비 운영으로 재난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며 천연가스 인프라 적기 구축 및 효율적 운영을 통해 시설 이용률을 한층 높여 국민 요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어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저탄소 LNG 도입 등을 통해 탄소중립시대
대성(회장 김영대) 기계사업부가 글로벌 산업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터크코리아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대성산업 기계사업부와 터크코리아는 이번 대리점 계약을 시작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국내 스마트팩토리시장에서 사업 확장과 기술 혁신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공장 자동화·프로세스 자동화·물류 자동화시장에 터크의 첨단산업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협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터크코리아는 센서, 인터페이스, 산업용 네트워크 솔루션 등에서 세계적 명성을 자랑하는 터크그룹의 한국지사다. 독일 뮐하임에 본사를 둔 터크그룹은 고품질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산업환경에서 글로벌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대성산업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수적인 엔지니어링 역량과 자체 생산 중인 유압 부품 및 감속기를 기반으로 산업용 팔레타이징 및 물류 로봇 등 다양한 로봇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원호 대성산업 기계사업부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터크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활용하고 대성산업의 역사와 신뢰를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모색하겠다”라며 “이를 통해 산업 전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성산업의 대표적 계열사인 보일러 제조 전문 대성쎌틱에너시스(대표 고봉식)가 한파를 대비해 보일러 동파 예방 및 동파 시 취할 수 있는 조치법에 대해 소개했다. 보일러 동파는 배관 속 물이 얼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적절한 사전 조치만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보일러 하부에 연결된 온수와 급수 배관, 그리고 복도에 위치한 수도 계량기를 보온재나 헌 옷으로 감싸 찬 바람의 유입을 막는 것이 동파 예방의 기본이다. 배관 속 물이 계속 흐르도록 보일러 하부 밸브를 11자 모양으로 열어 두는 것도 동파방지에 효과적이다.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모드를 유지해 내부 물이 순환되도록 해야한다. 대성쎌틱 보일러의 경우 배관 속 물 온도가 15℃ 이하로 떨어지면 순환펌프가 작동하고 6℃ 이하일 때는 최소 연소 기능이 작동해 동파를 예방해주는데 이러한 동파방지기능은 전원이 켜져 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콘덴싱 보일러의 경우 응축수 배출을 위한 호수가 외부로 돌출돼 있다. 이 호스가 꼬이거나 배출구 상부로 향하는 경우 응축수가 정체되어 동파의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응축수가 원활이 배출되도록 호스를 미리 정리해주면 좋다. 동파가 발생해 온수
경동나비엔은 국민대학교 금속공예학과와 함께 ‘한번 더 콘덴싱: 가치의 재발견’ 전시회를 1월10일부터 19일까지 인사동에 위치한 ‘갤러리 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수명이 다한 콘덴싱보일러 부품과 자재를 학생들의 신선한 시각으로 재탄생시킨 다양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경동나비엔은 2024년 9월 콘덴싱보일러의 친환경 가치를 알리기 위해 국민대학교 금속공예학과와 산·학협약식을 맺고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했다. 연소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회수해 한 번 더 활용하는 콘덴싱보일러에서 착안해 폐보일러를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진행됐다. 공모전에는 총 20개 팀이 41개 작품을 출품해 11개 팀이 입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고상인 대상은 보일러 외장커버로 의자를 만들어 ‘온기를 품은 쉼터’를 표현한 ‘업보’ 팀에 돌아갔다. 콘덴싱보일러가 선사하는 따뜻함을 일상에서 휴식을 제공하는 의자로 재창조하며 ‘업사이클링’이라는 주제와 가장 적합하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출품작 중 가장 안정적인 구조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보일러 부품인 ‘버너’와 ‘전선’을 활용해 가스스토브를 제작
배관자재 제조·유통 전문기업 명인코리아(대표 김영열)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화이트라벨링 등 주문 제작 특화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활성화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은 고객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서비스로 정밀주조품, 배관제작품, 쎄니타리제작품, 진공제작품, 밸브, 부속, 부품 등 모든 제품에 대한 1:1 주문제작이 가능하며 맞춤제작 외에도 생산 및 견적의뢰 등 다양한 요청이 가능하다. 절차가 복잡하지 않고 간단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와 함께 화이트라벨링(White Labeling)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였다. 화이트라벨링 서비스는 대량 건에 한해 명인코리아의 배관자재 브랜드 ‘MK’ 제품에 고객사의 로고와 디자인을 맞춤 적용해 자사 제품처럼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명인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고객사들의 요구가 점점 더 세분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라며 “이러한 니즈를 고품질 제품과 세심한 서비스를 통해 충족시키는 것이 명인코리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배관자재 제조 및 유통 전문기업으로서 고객중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회장 조인호)는 1월7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소재 기계설비건설회관에서 소속 회원사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기계설비건설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조인호 기계설비건설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계설비업계는 저가수주 지양, 디지털 시공,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불확실성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한다”라며 “협회는 미래 먹거리 확보, 회원사 경영환경 개선, 기술인력 양성 활성화, 기계설비산업의 대국민 인지도 개선 등의 노력을 통해 회원사의 성장을 돕고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기계설비산업 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농산물연구분야와 에너지매너지먼트기술의 결합인 옥상온실은 도심 한복판에 온실을 건축해 건물에너지사용량을 절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기술로 지구온난화를 개선할 수 있는 탄소중립의 중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옥상온실은 탄소중립 실현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도시농업을 구현해 미래 식량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으로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옥상온실형 스마트 그린빌딩 에너지통합시스템 건물실증 R&D가 주목받는 이유다. 지난 2024년 11월 1차 실증지인 스테이셔니오 성수에서 재배한 멜론을 수확했다. 2차 실증지는 강서구에 위치한 메이필드호텔 마곡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다중 분산발전기반 옥상온실형 스마트 그린빌딩 융복합 시스템 개발 및 실증’ R&D를 총괄하고 있는 이상민 기계연구원 박사를 만나봤다. ■ 현재 진행하고 있는 R&D과제는 무엇인가 이번 과제는 2021년부터 5년간 산업부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사업으로 진행 중인 과제로 도시 내 분산자원의 에너지활용 극대화를 통해 건물에너지사용량을 절감하고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옥상온실 통합형 스마트 그린빌딩 융복합시스템을 개발하고 건물에 실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물과 온실에
냉각탑 전문기업에 중앙공조 솔루션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는 성지공조기술(대표 김성현)이 매출 500억원을 달성했다. 2023년 매출 300억원을 돌파했던 성지공조기술은 전년대비 매출 66% 이상 급증하며 매출 500억원을 돌파했으며 2030년 매출 1,000억원 목표를 제시했다. 성지공조기술은 지난해 12월31일 더블트리 바이 힐튼호텔 그랜드홀에서 협력사 및 직원 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27주년 및 매출 500억원 달성’ 축하연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성현 성지공조기술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3명이서 판매업을 시작하며 성지공조기술은 시작됐다”라며 “중소기업이 가장 힘든 것이 낮은 임금, 열악한 환경, 회사의 지속가능성 등이며 이중 지속가능성이 가장 힘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소기업의 3대 가장 힘든 것을 극복하고 오래갈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엄청 노력해 왔으며 직원들과 같이 기술개발에 매진한 결과 안정된 기업이 될 수 있겠구나라는 확신이 들었다”라며 “관련 업계 부동의 기업이 있었으나 2024년을 기점으로 성지공조기술이 확실하게 1위로 올라선 것 같은 데 안주하지 않고 신입사원도 정년퇴직할 수 있는 기업을 꼭 만들보겠다”고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