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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프로슈머, 잉여전기 이웃판매한다

산업부, 거래요건 맞는 프로슈머‧소비자 발굴 계획


앞으로 주택 단위의 프로슈머뿐만이 아니라 학교·빌딩·상가 등의 대형 프로슈머도 쓰고 남는 전기를 이웃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거래대상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한전은 지난 3월에 시작한 프로슈머 이웃간 거래 사업을 대형 태양광을 설치한 학교·상가·아파트 등으로 확대하는 2단계 프로슈머 거래를 추진한다.

 

프로슈머 거래단계는 1단계 프로슈머와 이웃간의 거래 2단계 대형 프로슈머와 대형 소비자간의 거래 3단계 프로슈머 사업자의 발전 및 판매 겸업 허용으로 나눠진다.

 

학교·상가와 같은 대형 프로슈머는 그간 옥상 등에 설치돼 있는 신재생발전설비에서 생산된 전기를 전력시장이나 한전에만 판매했지만 이번 제도 도입으로 아파트·상가 등 대형 전기소비자에게도 판매가 가능하게 됐다.

 

대형 프로슈머는 아파트에 부과되는 누진제 전기요금보다 싼 가격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 프로슈머와 전기소비자의 거래가 가능하다.

 

이러한 대형 프로슈머 거래는 우선 한전이 양자간의 판매수익과 구입비용을 전기요금 반영해 정산함으로써 전력거래를 중개할 계획이다.

 

프로슈머는 전기 판매 대상을 한전, 전력시장, 이웃주택에서 이웃아파트 및 이웃빌딩으로 확대하고 판매수익을 통해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거양한다.

 

소비자는 아파트·상가 등이 한전 이외에 대형 프로슈머로부터 사용전력의 일부분을 공급 받음으로써 누진제 등에 따른 전기요금 부담을 경감시킬 계획이다.

 

2단계 대형 프로슈머 시범사업 착수는 학교가 아파트에 판매하는 모델, 빌딩이 다수 주택에 판매하는 모델 등 두 가지 유형의 시범사업을 16일부터 착수했다.

 

이번 시업사업은 학교가 아파트에 판매하는 모델은 서울 동작구 상현초등학교(프로슈머)와 중앙하이츠빌 아파트 544세대(소비자)가 약정 체결을 했다. 옥상 등에 대규모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는 학교에서 생산한 전력을 동일 배전망 내에 있으며 높은 누진제 요금을 적용받는 아파트에 판매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상현초등학교는 발전설비 91kW로 전기요금 월 최대 10%에 해당하는 판매수익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빌딩이 다수 주택에 판매하는 모델은 빌딩에 설치한 태양광에서 생산한 전기를 주변에 전력사용량이 많은 3가구(다수의 주택)에 판매하는 것으로 화경빌딩(프로슈머)와 주택3가구(소비자)가 약정, 체결해 화경빌딩은 최대 전기요금 10%를 절감하고 주택 3가구는 최대 전기요금 월 50%를 절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