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기계, 전기, 소방 등 데이터센터(DC) 관련 주요 인프라 산업부문을 통합한 전시회로 기획된 ‘데이터센터 코리아(Data Center Korea 2025’가 첫회부터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행사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됐으며 9,000명이 훌쩍 넘는 사전등록자와 7,000명에 육박하는 참관객이 행사장을 찾았다. 총 53개 기업이 참여해 140여개 부스를 운영하며 최신 DC인프라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시장조사기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글로벌 DC시장은 2025년 약 2,697억달러(약 364조950억원) 규모에서 연평균성장률 약 11.7%로 확대돼 2032년에는 약 5,848억달러(약 789조4,800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그랜드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국내시장은 2024년 약 67억5,190만달러(약 9조1,150억원)에서 2030년에는 142억6,600만달러(약 19조2,59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기간 연평균 약 13.3%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세
국내 냉난방공조·기계설비·신재생·녹색건축 전문저널 칸kharn이 창간 10주년을 맞아 오는 9월10일 서울 코엑스마곡에서 ‘탄소중립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히트펌프, 냉매전환, 콜드체인, 녹색건축, 데이터센터(DC) 등 탄소중립과 직결된 기계설비 핵심산업영역을 아우르는 대규모 행사로 하루동안 6개 세션, 수용 연인원 600여명의 업계 최대규모 컨퍼런스로 진행된다. 칸은 2015년 창간 이후 10년간 냉난방공조, 기계설비, 녹색건축, 신재생에너지분야를 중심으로 정책제안, 시장동향 분석, 기업소개 등 다양한 기사를 통해 산업발전에 기여해왔다. 또한 AHR Expo, Chillventa, ISH, 제냉전 등 세계 주요 전시회를 발 빠르게 취재하며 글로벌트렌드를 국내에 전달해왔다. 세미나와 국회토론회를 통해 산업계·학계·정부를 연결하는 가교역할도 수행해왔다. 이번 10주년 기념 컨퍼런스는 칸의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기념하는 동시에 향후 10년간의 새로운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색하는 자리다. 강은철 칸 대표는 “냉난방공조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동반자로서 앞으로도 국내기업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대림대학교 소방안전설비과·BIM설비유지관리과는 경기도 RISE사업의 지원을 받아 평생교육혁신 단기과정으로 기계설비유지관리 및 BIM설비설계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모집정원은 20명이며 기계·소방설비분야 관련 재직자, BIM 설계 및 기계설비유지관리에 관심있는 구직자 및 학생은 지원할 수 있다. 수강료는 10만원이며 경기도 시민 또는 학생 50% 할인된다. 대림대 소방안전설비과에서 운영하는 ‘기계설비 BIM 전문가 양성과정’은 BIM의 기본 개념 학습과 기계설비 모델링 실습을 통해 BIM 기반의 기계설비 설계능력을 습득을 지원한다. 대상은 기계·소방설비분야 전공자 및 재직자, BIM 설비설계분야 구직자, BIM 설비설계에 관심있는 학생 등이다. 기계설비 BIM 전문가 양성과정은 BIM 프로그램(Revit) 활용 건축 및 기계설비분야 시스템 모델링 및 프로젝트 실무와 BIM의 기본 개념 학습과 기계설비 모델링 실습을 통해 BIM 기반 기계설비 설계능력을 습득이 교육과정이다. 9월1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과정은 △BIM 정의 및 개요: Revit 사용자 환경, 용어 및 메뉴 소개 △Revit 기초환경 조작: 건축 모델링(레벨, 그리드, 바닥) △건축모
LG전자(대표 조주완)가 시스템에어컨 제조 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공법을 적용해 탄소배출을 저감한다. 이는 LG전자의 ESG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실천하기 위한 일환이다. LG전자는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TUV 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상업용 4방향(way) 시스템에어컨 1대당 14.85kgCO₂eq(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였음을 검증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탄소배출 저감의 핵심은 시스템에어컨의 외관 판넬 제조공법 및 소재 변경에 있다. 기존 일반적인 플라스틱 제조와 달리 질소가스를 주입해 내부에 기포를 생성하는 ‘물리 발포 성형’ 방식을 처음 도입해 4방향 시스템에어컨 1대당 플라스틱 사용량을 약 900g 줄였다. 이 공법을 적용하기 위해 플라스틱 재질도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PP(Polypropylene) 소재로 변경했다. LG전자가 검증받은 시스템에어컨은 제조공법 및 소재 변경으로 제조 시 플라스틱 사용량 약 270톤, 이산화탄소 배출은 4,400톤(tCO₂eq) 이상
삼성전자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공조냉동공학회(ASHRAE: 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ng and Air-Conditioning Engineers)가 주최하는 아시아 공조 컨퍼런스인 ‘ASHRAE Region XIII Chapters Regional Conference 2025(CRC 2025)’에서 글로벌 HVAC시장 공략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HVAC 솔루션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CRC는 Chapters Regional Conferences의 약자로서 미국 내 및 전 세계의 권역(Region)별 진행되는 학술대회로 한국은 Region XIII(Thirteen: 13)에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대만 등 10개국이 속해있다. ASHRAE 한국지회가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8월14일부터 16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Region XIII의 국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플래티늄 스폰서로 이름을 올린 삼성전자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1Way 카세트(Cassette)’와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제품을 전시해 주목받았다. 올해 내장형 와이파이(Wi
박현우 건축물에너지평가사는 △새한수지 △동인산업 △벽산 △동천 △경동원 △금호석유화학 등 6개 기업과 함께 8월14일 서울 강남 토즈타워에서 ‘만나보는 4898’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변경·강화된 KS M ISO 4898의 단열재 관련 친환경·화재안전 성능을 설명했으며 유기단열재를 제조하는 6개사의 제품소개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에는 박현우 건축물에너지평가사를 비롯한 평가사·평가기관, 에너지공단, 제로에너지 인증기관, 단열재 관계자, 단열재 제조사, 건축사, 컨설팅사 등 국내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박현우 평가사가 발표자로 나서 개정된 KS M ISO 4898 표준과 주요 변경사항 등을 설명했으며 단열재 제조사들이 각사 제품들 소개와 적용 가능 부위 등을 발표했다. 추가로 박덕준 ZEB센터 센터장이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건물에너지 신고등급제'를 설명했다. 박현우 건축물에너지평가사는 KS M ISO 4898 단열재 표준을 소개했다. 지난 2024년 7월 유기단열재 개정이 최종 확정·시행됐다. 이후 같은 해 12월 KS M 3809 표준은 유예기간 종료로 폐지됐고 건축물의 제로에너지화, 화재안전, 친환경성 등에 대
휴그린(Hugreen)은 금호석유화학의 건축자재 브랜드다. 2009년 ‘휴머니즘 인테리어’ 콘셉트를 기반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며 창호와 단열재를 주요품목으로 건축자재시장에 진입했다. 이후 ‘자동환기창 Pro’, PF보드 등을 출시하며 차별화된 기술과 혁신을 선봬고 있다. 최근 에너지절감과 화재안전을 모두 고려하는 단열재업계 시장흐름에 맞춰 PF보드를 개발했다. PF보드는 뛰어난 단열성능과 내화기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휴그린은 독일식 수입창호 디크닉 등을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창호브랜드로도 자리잡고 있다. 현재 충남 예산에 연간 1만6,000톤의 생산능력을 가진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PVC프로파일의 압출과 가공을 통해 고품질 창호를 생산하고 있다. 한병준 금호석유화학 건자재영업팀 부장을 만나 단열재 관련 시장동향과 휴그린의 향후 사업방향에 대해 들었다. ■ PF보드를 소개하자면 휴그린 PF보드는 고성능 심재준불연 프리미엄 단열재다. 화재 시 15분간 버틸 정도의 화재안정성을 확보했으며 할로겐이 포함되지 않아 연소 시 유독가스 발생이 적다. 장기단열성능도 우수하며 나등급 단열재대비 48% 얇은 두께로 시공이 편리하다. △환경성적
HVAC 종합솔루션기업 미션크리티컬엔지니어링(MCE, 대표 류영현)이 글로벌기업 엔벤트(nVent)와 대한민국 내 제품 공급을 위한 공식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고밀도 데이터센터(DC) 냉각솔루션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AI 확산으로 가속화되는 고밀도·고발열 DC 냉각한계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MCE는 DC·반도체·의료 등 미션크리티컬 환경을 위한 HVAC 설계·시공·시운전·유지보수 전 과정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열관리 최적화와 에너지효율을 핵심가치로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신뢰성 높은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한다. nVent는 전기연결·보호, 열관리, DC인프라 솔루션분야 글로벌기업으로 nVent 슈로프(SCHROFF: 랙·케이스)와 nVent 호프만(HOFFMAN: 인클로저·열관리) 등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DC용 액체냉각(CDU, RDHX, D2C·DLC) 솔루션을 통해 고밀도·고효율 인프라구축을 지원한다. 韓시장 액체냉각 선도전략 추진 체결식은 2025년 8월6일 일본 요코하마 nVent 일본지사에서 열렸으며 류영현 MCE 대표와 치에코 카루베(Chieko Karube) nVent Japan 대표 등 주요관계자가 참석
환기가전 전문기업 힘펠(대표 김정환)이 방송인 이지혜, 펜싱 금메달리스트 김준호를 전속 광고모델로 발탁하고 8월부터 광고영상 송출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는 힘펠이 브랜드 슬로건으로 내세운 ‘숨쉬는 집’을 주제로 일상 속 환기경험을 공유하며 환기가전에 대한 인식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지혜는 긍정적이고 유쾌한 에너지로 다양한 예능프로그램 및 유튜브 채널로 활발히 소통하고 있으며 김준호는 KBS2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방송활동을 통해 주목을 받고 있다. 두 모델의 밝고 건강한 이미지, 가족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을 전하는 모습이 힘펠의 브랜드 이미지와 잘 맞아 떨어져 광고모델로 발탁됐다. 앞서 이지혜는 신제품 ‘휴젠뜨 노바’의 롯데홈쇼핑 라이브 론칭 기획전에 출연해 욕실환기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휴젠뜨 사용후기를 유쾌한 입담으로 전하며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광고 콘텐츠는 전국 대리점, 대형마트, 홈쇼핑,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유통채널의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힘펠의 관계자는 “나와 가족이 머무는 공간, 쾌적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점차 공기 질 관리의 중요성을
친환경 제습공조 전문기업 클레네어(대표 김보선)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트랙인 팁스(TIPS)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팁스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클레네어는 해외 진출 가능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팁스 프로그램은 기술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민간 투자사가 발굴 및 투자를 진행하고 정부가 연구개발 자금을 매칭하는 대표적인 스타트업 기술 지원 프로그램이다. 클레네어는 인포뱅크의 추천을 통해 이번 과제에 선정됐다. 클레네어는 3년 동안 12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는다. 클레네어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 상업, 가정 등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공조시스템의 에너지절감기술을 개발한다. 특히 50~60℃ 미만 저온의 잉여열(태양열)을 제습에너지로 전환해 공조에너지를 절감하며 실내 환경에 맞는 온도와 습도처리 제어기술을 접목해 궁극적인 비냉매, 비압축기 공조시스템을 상업화할 수 있다. 공조 냉방부하에서 제습이 차지하는 비율을 최대 70%로 많은 에너지가 투입됨으로써 친환경적인 방식의 공기제습을 통해 전체 공조에너지 절감을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연중 제습이 필요한 동남아시장에 적극 적용할 예정이다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기업 오텍캐리어(회장 강성희)는 에너지절감, 쾌적한 냉방, 위생관리기능을 모두 강화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벽걸이형 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8월22일 밝혔다. 오텍캐리어의 벽걸이형 에어컨 신제품은 초절전 인버터기술을 적용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으며 탄소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친환경 R32냉매를 적용했다. ‘에코모드’와 ‘기어모드’를 통해 상황에 맞게 전력사용을 조절할 수 있어 전기요금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사용자 환경에 맞춰 냉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도 탑재됐다. 바람세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공간 전체에 균일한 냉방 효과를 제공하는 ‘자동운전’, 강력한 풍량으로 빠르게 실내를 쾌적하게 만드는 ‘터보운전’, 1% 단위로 정밀하게 바람세기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와 노인 등 세밀한 맞춤 설정이 필요한 사용자도 편리하고 쾌적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에너지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리모컨 센서로 실내 온도를 인식해 자동으로 쾌적한 모드를 설정하는 ‘팔로우미’ 기능 △제습 △송풍 △수면 △응급(수동) △예
국내 데이터센터 및 반도체 생산시설 등 고부가가치시설에 필수인 NFPA20을 적용한 UL/FM소방펌프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돼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타이거플로우코리아(한국지사장 윤지환)는 8월13~14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데이터센터코리아 2025’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타이거플로우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고부가가치시설 중 하나인 데이터센터산업에 필요한 소방펌프 출시를 본격화하며 UL/FM 소방펌프 전문기업 아메리플로(AMERIFLO Corporation)를 소개했다. 아메리플로는 북미에 본사를 둔 UL/FM 소방펌프 및 디젤엔진 제조분야 선두주자다. 전 세계 UL/FM 방화시장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으며 2023년부터 아메리플로 한국지사는 기존 타이거 플로우코리아를 통해 국내 및 주한미군부대에 공급하고 있다. 현재 NFPA20 적용 엔드 흡입, 수직 인라인, 분할 케이스, 수직 터빈펌프 등 다양한 UL/FM 인증 소방펌프와 통합 패키지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었으며 국내 및 해외 EP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윤지환 타이거플로우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고부가가치시설에 적합한 NFPA20의 최고수준 신뢰성과 안정성
환기가전 전문기업인 힘펠(대표 김정환)은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UN Global Compact)에 가입했다고 9월22일 밝혔다. UNGC는 2000년 UN이 설립한 세계 최대규모의 지속가능한 기업이니셔티브(자율협약)다. 기업이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4개분야 10대 원칙 준수, 유엔이 정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동참을 권장한다. 현재 전 세계 167개국에서 2만5,000여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국내에는 약 300여개 대기업, 중견기업, 공공기관 등이 유엔글로벌콤팩트에 동참하고 있다. 이번 가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글로벌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의 일환이다. 힘펠은 이번 UNGC 가입을 계기로 10대 원칙과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한 경영원칙을 전사적인 활동에 반영하고 글로벌기준에 맞춰 ESG 경영을 체계화할 계획이다. 김정환 힘펠 대표는 “이번 UNGC 가입은 환기가전 업계에서 ESG경영과 글로벌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며 국제 기준에 맞는 가치창출과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AX 전문기업 LG CNS(대표 현신균)가 인도네시아에 이어 베트남으로 AI 데이터센터사업을 확대하며 글로벌시장 확대에 나선다. LG CNS는 8월12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베트남 최대 국영 통신기업인 베트남우정통신그룹(이하 VNPT), 한국투자리얼에셋운용과 ‘베트남 데이터센터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은 양국의 투자협력 관계증진과 시장진출 기회모색을 위해 진행되는 행사로 베트남 또 럼(To Lam) 서기장 등이 함께했다. MOU 체결식에는 현신균 LG CNS 사장과 또 융 타이(To Dung Thai) VNPT 회장, 김용식 한국투자리얼에셋운용 CEO 등이 참석했다. VNPT는 △통신 서비스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스마트시티 등 베트남의 디지털 전환(DX) 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사업가속화를 위해 한국과 베트남에서 클라우드,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DX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LG CNS를 전략 파트너로 낙점했다. VNPT와 한국투자리얼에셋운용은 MOU에 앞선 지난 11일 LG CNS가 구축·운영 중인 하남 데이터센터를 방문해 3사 간 협력기반이 될 LG CNS의 데
린나이는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광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광고홍보학과 학부생뿐만 아니라 한양대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활용해 1분 이내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광고 영상을 제하는 것이 목표다. 린나이는 대학생들의 트렌드 감각과 디지털 역량을 반영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독창적인 광고 콘셉트를 발굴하고 수상자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함으로써 학생 지원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모전은 9월 중 접수를 시작으로, 10월 기획평가를 거쳐 11월 최종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 결과, 대상 1팀을 포함한 총 7개 팀이 선정돼 총 1,000만원 상당의 장학금과 부상이 수여된다. 선정된 작품은 디지털매체를 통해 실제 광고로 집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린나이의 신제품 울트라파인버블(UFB) 보일러 홍보 영상 제작이다. UFB 제품은 직경 1마이크로미터 미만 기포를 리터당 약 176억개 이상 생성하며 브라운 운동(Brownian motion) 등의 특성으로 뛰어난 세정 및 살균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물의 보습력 향상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인버블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