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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조경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커미셔닝, 건물성능보증 핵심
전문인력 양성·인식개선 시급”
커미셔너 권한 확대… 커미셔닝 필요성 강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박선규) 건축연구본부는 녹색건축인증(G-SEED) 개발과 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조경주 건설연 수석연구원을 만나 G-SEED 개정에서 커미셔닝항목 변화와 기대효과에 대해 들었다.

 

■ 현행제도 내 커미셔닝부문 개선필요성은
지난 2011년 6월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이 개정되며 효율적인 건물관리 범주에 ‘Testing, Adjusting&Balancing(TAB) 및 커미셔닝 실시’ 여부가 처음으로 포함됐다.

 

커미셔닝의 도입은 건물에너지효율 최적화와 설비성능 확보를 위한 성능검증절차의 제도적 도입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은 주로 시뮬레이션기반 평가체계를 따르게 되는데 이때 산정된 에너지소요량과 실제 운영 시 에너지사용량 사이의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격차를 줄여야 한다.

 

커미셔닝은 설계성능과 운영성능 간 일치여부를 검증함으로써 설계대로 건물이 운전되는지를 확인하며 탄소중립 실현가능성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공하는 중요한 절차다.


그러나 기존 G-SEED에서 커미셔닝항목은 도입 자체에 의의를 두고 설계된 측면이 강해 점수확보를 위한 서류중심의 형식적 수행에 그치는 사례가 많았다. 또한 커미셔너 권한과 역할이 제한적이어서 시공단계 단발성 점검수준에서 종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은
커미셔닝점수가 기존 비주거항목 2점에서 6점으로 확대되며 내용도 △기본커미셔닝 △고급커미셔닝 △모니터링기반 커미셔닝으로 구분했다.

 

고급커미셔닝은 주요 조명·조명제어시스템에 관한 검토와 검증을 평가하며 건축물 유지관리자 교육과 준공도서 시스템관련 매뉴얼 포함 여부 등도 포괄한다. 모니터링기반 커미셔닝은 지속적인 커미셔닝 수행계획서 작성과 모니터링기반 운영계획 보고서 작성여부를 평가한다.


고급커미셔닝항목은 커미셔너 역할이 명시되지는 않지만 실질적으로 수행이 요구될 수 있는 업무들로 구성돼 있다. 특히 커미셔너가 시스템의 시공적정성을 검토하며 이에 대한 개선 권고사항의 조치결과를 확인하는 절차를 포함해 커미셔너 권한을 실질적으로 확대했다.


또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등 다양한 모니터링시스템이 설치되고 있지만 운영측면에서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따라 시스템검증 전문인력인 커미셔너가 운영계획을 사전에 구상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또한 커미셔닝 보고서를 통해 운영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할 것을 권고해 기존에 의무적으로 설치됐던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인 운영과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실시간 계측값과 기록데이터를 기반으로 에너지흐름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AI기반 에너지모니터링과 최적화기술적용 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다.

 

 ■ 설계현장에서 커미셔닝 운영을 위해 필요한 노력은
과거 G-SEED 커미셔닝항목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로 여겨졌다. 이에 따라 주로 기능점검 중심 형식적인 절차수행단계에 머물렀다. 그러나 다가오는 탄소중립시대에는 시스템 성능검증·최적운영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커미셔닝항목 세분화와 강화는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필연적이지만 현장에서는 아직 커미셔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또한 설계단계에서 추가비용이 소요돼 관계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측면이 있다.

 

특히 지금까지는 커미셔너 권한이 부족해 검토의견이 건축주나 시공자에게 잘 반영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번 개정에서 커미셔너 검토사항을 현장에 반영하고 이를 증빙하는 서류를 제출한다면 추가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커미셔너 권한이 확대되며 현장에서 커미셔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 커미셔닝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은
전문인력양성이 시급하다. 현재는 대한설비공학회에서 TAB·커미셔닝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정기교육과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이며 실효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대학교 등 교육기관에 커미셔닝 융합교육과정 신설을 유도하고 국가공인자격화를 추진해 전문가 양성을 체계화해야 한다.


해외에도 커미셔너에 대한 국가공인자격은 없지만 책임과 권한이 국내보다 훨씬 강하다. 이에 따라 커미셔닝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고 건축주들이 건물가치를 높이기 위해 커미셔닝을 시행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되고 있다.

 

■ 커미셔닝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기 위한 방안은
커미셔닝은 건축설계단계부터 준공이후 사후검증까지 전과정에 걸쳐 수행돼야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커미셔닝을 통해 탄소중립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정규모 이상 건축물에 대해 커미셔닝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공공사업에서는 커미셔닝수행을 위한 예산반영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과 교육기관에 커미셔닝 융합교육과정을 신설하며 국가공인자격화 제도를 추진해 전문가 양성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 △정책 △시장 △기술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종합지원체계가 구축된다면 커미셔닝이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수단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커미셔닝이 건축물 성능을 보증하는 필수절차라는 인식전환이 △건축주 △기술전문가 △건물사용자 △정책담당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선행돼야 한다. 인식이 뒷받침돼야 제도·기술적 수단이 시장저항 없이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G-SEED는 LEED나 BREEAM과 달리 법적의무사항으로 운영되고 있어 AI·IoT 등 신기술 반영에 다소 보수적으로 접근해 온 측면이 있다. 건설연은 이러한 접근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G-SEED를 민간인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판단이 우세하지만 법적의무가 아닌 상황에서도 건축주가 자발적으로 인증을 획득하고자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