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8월1일 ’2026년도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을 위해 설비·시스템기술을 보유한 기업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은 전력수요절감효과가 우수한 효율향상 설비·시스템을 발굴하고자 추진됐다. 기존설비의 효율향상사업 및 자동제어시스템을 통한 운전합리화 도입 등 전력수요절감 효과가 우수한 에너지효율향상 설비·시스템을 수요조사 대상으로 한다.
단체 또는 개인 모두 신청 가능하며 본 공고에 따라 접수된 제안서를 기반으로 제안자 발표 및 심의를 통해 △신뢰성 및 혁신성 △에너지절감효과 및 투자경제성 △시장창출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품목(설비·시스템)은 '2026년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 신규 지원품목으로 지정 검토할 예정이며 2023~2025년도에는 △공기압축기 통합제어시스템 △수열히트펌프 △공기열히트펌프온수기 △고해기 △핫가스재열방식 항온항습공조기 △인버터제어형 고압스크류 공기압축기 등이 선정됐었다.
지원비율은 △비영리법인 사업장당 최대 2억원이내 △중소·중견기업 사업장당 최대 3억원 이내 등 기업규모에 따라 보조금 차등지원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관련서류양식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www.energy.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8월1일부터 9월12일 18시까지이며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내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 신청(https://min24.energy.or.kr/ee/)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이번 조사는 신규 품목발굴을 위한 시장의 수요조사가 목적이므로 제안서 심의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는 변도로 운영하지 않으며 선정된 품목은 26년도 사업계획의 변경 및 상황에 따라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 지원대상 설비지정이 보류될 수 있다.
추진일정은 △제안서 접수(8월1일~9월12일) △서류검토(9월 중) △심의위원회(9월 말) △결과통보(10월 초) △지원대상 반영(26년 상반기)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추진상황에 따라 일부 변동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는 수요정책실 효율평가팀(052-920-0354, 0356)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