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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일본·한국·대만 히트펌프 시장 동향

유한종 국제구리협회 이사
日 히트펌프시장, 보조금 중단…점유율↓ 추세
한국시장 ‘미미’·대만시장 ‘성장잠재력 커’



국제구리협회(ICA: International Copper Association, www.copperalliance.asia)는 미국의 본사를 두고 지난 50여년간 구리 물질과 관련한 여러 분야의 산업에 대해 연구 및 기술을 공유하는 비영리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다. 각 대륙별 지역본부를 두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관련 제조업체, 연구단체, 규격인증 단체 등과 긴밀하고도 적극적인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이번 히트펌프 시장조사도 에너지소비, 생산산업의 효율화와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아시아에서 기술 선도적인 일본, 한국, 대만 등 3개국의 시장상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2016년말부터 약 1년간 일본의 미쓰비시 UFJ Research and Consulting(MURC)을 통해 실시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 및 시장 동향, 기술동향, 향후 발전 및 전개 상황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특별기고는 업계 종사자들께 작은 도움을 주기위해 3회에 걸쳐 게재될 예정이다.

 
일본은 에어컨제품의 100%가 히트펌프기술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거용 HPWH의 수요는 전체의 약 10%를 점유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지원 보조금 정책에 힘입어 점유율을 높여 왔으나 보조금 정책이 중단되면서 점유율이 다소 감소하는 추세다. 
 


[주] 회색바탕 영역은 MURC의 시장 조사 통계 예측치다.

[JRAIA: Japan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Industry Association

METI: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NIPSSR: National Institute of Population and Social Security Research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RAC분야에서의 2013년도 상장율은 주목할 만하다. 이는 2014년 소비세가 5%에서 8%로 증가함에 따라 선 구매 효과에 때문이며 2014년도의 PAC증가분 역시 각 기업의 회계연도가 일본에서는 4월부터 시작하므로 고객업체에서 자산에 대한 투자를 2013회계연도의 마지막에 시행한 결과 2014년도의 매출 동향에 반영됐다.


2016년도의 PAC증가는 정부의 저GWP제품과 고효율 제품에 대한 보조금 정책이 2015년 파리협정과 2016년 몬트리올협정 개정에 의한 후속 조치로 시행됨에 따라 이뤄졌다. 2017년 예상은 MURC에서 세대수의 증가율, GDP성장을 반영해 예상한 수치다.



[주] 회색바탕 영역은 MURC의 시장 조사 통계 예측치다.

[JRAIA, METI, NIPSSR, OECD]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HPWH의 매출증가는 HPWH의 평균 제품가격이 오르면서 매출증가로 이어졌으나 실제 출하 규모는 증가하지 않았다. 각 가정의 HPWH에 대한 정부 지원금이 2010년 중단됨에 따라 전체 출하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시장동향

한국에서는 난방시스템의 특성과 냉방전용의 RAC시장이 일반화돼 있다. 이에 따라 히트펌프 RAC시장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보일러를 활용한 온돌난방시스템이 히트펌프기술을 활용한 제품으로 대체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전력요금의 구조상 가스보일러 또는 기름보일러의 대체 동향이 영향을 받고 있어 히트펌프시장 성장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 회색바탕 영역은 MURC의 시장 조사 통계 예측치다.

[KOSIS: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The Korea Times

JRAIA (2016) – World Air conditioner demand by Region]


일반 개인 거주용보다는 상업용이나 집단 거주용의 HPWH 제품이 실외기와 하이드로 유닛을 조합해 사용되고 있으며 생활온수와 온돌난방 겸용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RAC시장 규모가 2013년 6.6%로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이는 1994년 이후 가장 더운 여름을 맞이한 2013년의 기후효과로 보인다.

 
한국은 HPWH의 시장이 아직 미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비교 상대적인 전체 시장은 지역 가스보일러, 전기온수기, 가스온수기 등의 시장 규모로 예측해 볼 수 있다.
 



[주] 회색바탕 영역은 MURC의 시장 조사 통계 예측치다. 1US$= KRW1100

KOSIS, Shipment value including export

BSRIA(2015), Water Heating, South Korea


대만의 시장 동향

대만 에어컨시장은 비록 일본과 비교할 때 인구가 18.5% 비율이라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1/12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점을 보면 아직 성장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에어컨시장의 10% 미만이 히트펌프 공조기시장으로 예상되며 이는 아직 냉방전용의 에어컨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냉난방 겸용의 히트펌프 제품은 아직 시장의 인지도상 초기 구매 비용의 증가가 시장 확장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 회색바탕 영역은 MURC의 시장 조사 통계 예측치다.

US$1.00=NT$31.00

Department of Statistics, Ministry of Economic Affairs Taiwan


2016년 RAC과 PAC가 각각 -10%, -20%씩 시장이 감소했지만 이는 에너지 효율을 측정하는 방법이 EER(Energy Efficiency Ratio)에서 CSPF(Cooling Seasonal Performance Factor)로 바뀌면서 제조사의 생산과 판매량 모두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2014년도와 2015년도의 내수 RAC의 안정적인 매출실적은 정부의 고효율에너지 보조금 정책에 기인했다. 또한 2014년도의 생산량 증가에 따르는 PAC의 재고분 영업실적이 2015년도의 PAC매출증가에 기여했다.


대만의 HPWH의 시장은 아직 매우 미약해 통계적 수치는 나와 있지 않다. 다만 전체 온수기시장의 규모를 비춰볼 때 잠재력은 큰 시장으로 보여진다. 대만의 온수기시장은 전기온수기와 비전기온수기로 구분돼 통계데이터가 작성됐다. 비전기온수기의 경우는 가스온수기, 태양열온수기, 히트펌프온수기 등으로 구분된다.


2014년 전기온수기의 경우 시장성장률이 8.9%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이는 정부의 고효율에너지기기의 장려금 정책에 시행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HPWH만의 시장을 고려해 볼 때 2013년도에 실시된 ITRI(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의 ‘공기열원히트펌프의 에너지절약라벨 정책을 위한 에너지 효율의 벤치마킹’ 연구에 따르며 10RT 이하의 HPWH의 중소형 기기의 수요는 전체 HPWH의 90% 이상인 연간 약 1만1,000대 정도로, 10RT 이상의 대형기기는 약 연간 150대 규모로 추산된. 전체 시장 구조는 전기보일러, 가스보일러, 태양열온수기 및 히트펌프온수기시장은 각각 34%, 61%, 3% 및 2% 정도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