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AC 토탈엔지니어링을 추구하는 미션크리티컬엔지니어링(대표 김호영, 이하 MCE)은 2015년 설립 이래 짧은 기간 동안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며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EVAPCO 한국총판, Daikin Applied 한국대리점, SHENLING 한국총판, SHUANGLIANG 한국총판을 맡아 고성능·고효율 설비를 공급하며 국내 산업발전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2018년 매출 126억원, 100만불 수출탑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해외시장을 더욱 확장시키기 위해 베트남 박닌, 중국 광저우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올해는 미국지사 설립을 눈앞에 두고 있다.
MCE가 짧은 기간에 높은 성장을 만들 수 있었던 원동력은 김호영 대표와 다수의 직원들이 HVAC분야에서 평균 10년 이상 종사하며 습득한 기술력 덕분이다.
주력사업분야는 TIC(Turbine Inlet Cooling), 병원, 데이터센터, 연구시설, 반도체시설, 공공·상업시설 등으로 산업 전반에 걸친 HVAC시스템이 MCE의 영역이다. 특히 데이터센터, 클린룸, 군사시설 등 365일 안정적인 공조가 필요한 환경에 특화돼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공사기간 단축 ‘DAIKIN MCP’
DAIKIN은 냉동공조분야에서 오랜 역사와 함께 세계 최초 타이틀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반밀폐 냉동기 △R12 고압냉동기 △Dual 압축기냉동기 △BAS용 OPEN Protocol 최초 적용 △R134a 냉동기 △마그네틱 무급유냉동기 등을 최초로 개발하며 검증된 제품을 통해 전 세계 냉동기시장을 이끌고 있다.
MCE는 DAIKIN의 다양한 IDC(Internet Data Center)용 냉각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그중 자신있게 선보이고 있는 Modular Central Plants(MCP)는 공사기간을 현저하게 단축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다.
짧은 공사기간을 요구하는 프로젝트에 효과적인 DAIKIN의 MCP는 Plug and Play Concept로 사용자 요구조건에 부합되도록 현장설치 전 냉동기, 냉각탑, 펌프, 보일러 등을 모듈화해 사전설계 및 제작한다.
현장에서는 간편하게 설치, 가동할 수 있어 미국 내 데이터센터 및 핵심시설에 다수의 실적을 보유,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빠른 설치, 적은 면적과 높은 효율은 물론 향후 증축·증설에도 유리해 안정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현장에서 선호되고 있다.
부분부하 최고 효율 ‘강점’
DAIKIN의 터보냉동기는 2개의 독립압축기로 운전할 수 있으며 마그네틱베어링 채용으로 79.8dB의 저소음을 실현했다. 또한 부분부하에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으며 내진설계도 강점이다.
무급유냉동기는 기존 터보냉동기에서 오일을 제거해 관리포인트를 현저히 낮췄다. 오일을 포함해 윤활관련 장치, 제어 및 보호기능이 불필요하다.
또한 전원차단 후 20초 이내 압축기 재가동이 가능하며 5초 이내 순간정전에서는 냉동기 중단없이도 운전할 수 있다. 저부하 시 효율이 좋아지며 낮은 냉각수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다.
DAIKIN 무급유냉동기의 국내 주요 납품실적으로 △US Army Simulation Center에 500RT 4대 △US Army Communication Center에 700RT 5대를 공급했다. 해외현장으로는 미국 △Herakles Data center에 1,500RT 8대 △Phoenix NAP Data center에 720RT 5대, 중국 △올림픽 스포츠센터에 300RT 6대 △China mobile Data center에 2,000RT 8대 및 1,500RT 5대가 있다.
에너지절감형 공랭식 쿨러 ‘에코-에어’
단열패드(Adiabatic Pad)를 이용한 EVAPCO 에너지절감형 공랭식 쿨러 ‘에코-에어 시리즈(Eco-Air Series)는 발군의 성능을 자랑한다.
EVAPCO의 최신 기술을 대표하는 에코-에어는 단열을 이용한 냉각시스템이다. 건식 냉각방식과 유사하지만 추가된 사전 냉각패드(pre-cooling pads)를 통해 패드 위로 물이 흐르게 하고 들어오는 공기의 온도를 낮춰 이를 통해 시스템 상의 더 많은 열을 방출시킬 수 있다.
뜨겁고 건조한 환경에서 효과적이며 증발식 장비보다 적은 물을 사용하고 훨씬 작은 장비사이즈와 낮은 동력으로도 높은 냉각성능을 발휘한다. 물 사용을 하지 않고도 열교환 효율을 극대화해 건식운전 최대치의 성능을 자랑한다.
에코-에어는 높은 건구 또는 고온의 냉각수 사용현장에 적합하며 수처리시스템, 수조부, 펌프장비 등이 필요없다. 13~415톤의 광범위한 용량범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IBC기준 내진설계, 백연발생 차단, 유지보수 감소 등도 장점이다.
냉각탑 선두주자 EVAPCO
EVAPCO는 미국을 비롯한 냉각탑 및 관련 열교환기 제품의 글로벌 선두주자로 10개국 23개 지역에 생산기지를 보유, 전 세계 170개 이상의 판매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공장조립형 냉각탑인 EVAPCO △현장조립형 냉각탑인 EVAPTECH △공랭식컨덴서인 EVAPCO BLCT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방형 제품군으로 △AT △UT △USS △PMTQ △AXS △LSTE LPT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 면적과 소음, 설치용이성 등 특장점이 있어 사용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EVAPCO AT, UT에 적용된 대향류형 설계는 공기와 물이 서로 마주보면서 열교환하는 방식으로 공기흡입구와 토출구의 높이 차이가 커 재순환을 방지한다. 4면 흡입에 의한 설치면적 최소화로 이격거리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프로펠러팬을 적용해 사용동력이 낮으며 초저소음팬 적용 시 최대 15dB의 소음을 감소할 수 있다.
사용동력 및 설치면적이 세계 최소 수준이며 특허 부품 적용으로 열교환효율을 보증한다. CTI인증 용량범위는 33~5,141CRT(114~2만2,596kW)이며 ECC, IBC, FM 등 다양한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아연함유량 725g/m²의 고강도 H.D.G Steel 케이싱을 표준으로 적용해 재부식성 및 내구성이 탁월하기 때문에 해안가 설치 시에도 추가적인 표면처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내진 및 IBC인증으로 구조적 안정성이 우수하며 화재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연도금 강판은 아연표면이 파괴돼도 이온화경향이 큰 아연의 영향으로 내부 철은 녹슬지 않아 수명이 길어진다.
EVAPCO 제품의 국내 주요 납품실적으로 △울산알루미늄 △LGD파주 10세대 △LGD파주 7,8세대 △평택 미군부대 △여의도 교직원공제회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