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블록(대표 류승우)는 거주자 중심의 건강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건강한 건축물 구현을 위해 한국패시브건축협회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건축 물리에 입각한 제품개발을 통해 인간중심 건축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지블록의 이지블록시스템은 건강한 집의 기본요건인 고품질 구조체 시공이 가능해 패시브 5대 요소 중 단열과 열교차단, 기밀성능 등 3대 요소를 충족하며 축열이 가능한 구조체 시공으로 에너지성능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 축열성능은 외부 기온변화에 상관없이 내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핵심적인 성능이다.
주거문화 혁신 선도
이지블록은 패시브요소 성능강화를 통해 국내 건축시공 환경에 부합하도록 주거문화를 혁신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다. 이지블록시스템은 스틸하우스에 생길 수 있는 열교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외단열 건식벽체시스템을 개발해 패시브하우스 성능에 준하는 시범주택을 선보였으며 최근 강원도 화천에서 패시브협회가 부여하는 패시브하우스인증을 획득한 건축물을 완공했다.
이지블록시스템은 기존 건식주택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해왔던 벽체구성을 투습환경에서 방습환경으로 확대, 적용한 것이 핵심이다.
일반 건식주택은 단열재가 스터드 사이에 위치하는 중단열로 외측은 투습, 내측은 방습(가변형)이 기본 구성이며 기밀 또한 내측에서 이뤄진다. 그러나 이지블록시스템은 별도의 중단열없이 순수 외단열로 구성되며 방수‧방습합판을 활용해 합판 외측으로 기밀층을 설정했다.
이때 외부 습기가 내부로 투과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핵심기술이다. 이는 단열블럭 모듈화 자재구성이 생산공정상 개별 성형과정과 개별 인공건조 과정을 거쳐 생산되기에 기존 판상형 단열재와 달리 재단하지 않아 단열재 휨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사면 끼움방식으로 성형돼 습기이동 및 선형열교를 차단한다.
또한 단열블럭을 구조체에 고정하고 지지하는 커넥터는 점형열교를 차단해 열교차단 성능은 물론 구조성능까지 검증받은 최적의 연결구조시스템이다.
이지블록시스템은 모듈러주택 결합부위 기밀성능 확보와 메인 구조체 및 외장재를 고정하기 위해 발생하는 열교를 해결한다.
이지블록시스템은 이러한 우수성을 기반으로 NET(신기술) 인증을 비롯해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으며 기초‧벽체‧지붕 통합 단열블럭 구조시스템으로 독일 패시브하우스(PHI)인증 등을 취득했다. 또한 특허등록 5건, 출원 4건, 해외 PCT출권 및 미국, 중국, 러시아 등 개별 국가 출원 3건을 보유해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지블록의 관계자는 “이지블록 외단열 건식‧습식 마감솔루션은 단열재가 두꺼워질수록 외단열공법에서 가장 문제됐던 금속패스너로 생기는 열교를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외단열시스템”이라며 “단열재에 삽입된 커넥터를 활용해 경량 및 중량의 건식마감도 열교없이 시공할 수 있어 건축주의 다양한 마감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