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은 5월30일 가덕도 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미 국토교통부가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수의계약 절차를 중단했으며 부산시와 지역 시민단체도 즉각적인 재입찰과 현대건설의 입찰참여 배제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이어진 결과다.
현대건설은 가덕도 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안전하고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지역과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해 공항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단축 요구와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지난 4월28일 가덕도 신공항 부지조성공사 기본설계도서를 제출한 후 현대건설은 지자체와 시민단체로부터 △추가 공사비 요구 △특혜 의혹 △사회적 책임 회피 등 근거 없는 비난으로 인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박탈을 요구받고 있다. 현대건설이 사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개항을 지연시킨다는 주장과 함께 현대건설 사옥 앞 상경집회까지 이뤄지고 있다.
현대건설은 고난이도 해상공항 건설의 특성을 고려해 글로벌 해상공사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해 성실히 입찰과정에 임해 왔으며 서울 남산의 약 3배에 달하는 절취량과 여의도의 약 2.3배 규모의 부지조성을 수반하는 난공사에서 적정공기 확보는 안전과 품질보장을 위해 타협할 수 없는 선결조건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은 관련기관에 제시된 절대공기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피력해왔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기본설계 과정에서 250여명의 전문가와 600억 원의 비용을 투입해 6개월간 심도있는 기술검토를 진행했으며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등 유사사례와 최근 무안공항 사고 등을 면밀히 분석해 안전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적정공기를 도출했다.
현대건설은 지금까지 가덕도신공항의 정상추진을 위해 애써온 만큼 사업지연을 최소화하며 국책사업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후속사업자 선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기본설계도서와 관련해 현대건설이 보유한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의 관계자는 “컨소시엄과 관련한 모든 권리를 포기함으로써 컨소시엄이 와해되지 않고 사업참여를 유지해 사업지연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