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9.4℃
  • 흐림강릉 7.6℃
  • 서울 9.5℃
  • 대전 9.4℃
  • 대구 9.0℃
  • 울산 9.3℃
  • 광주 10.6℃
  • 부산 10.2℃
  • 흐림고창 10.8℃
  • 흐림제주 15.3℃
  • 흐림강화 9.9℃
  • 흐림보은 9.5℃
  • 흐림금산 8.8℃
  • 흐림강진군 11.2℃
  • 흐림경주시 9.2℃
  • 흐림거제 9.9℃
기상청 제공

더 리더

[인터뷰] 김현효 한국공조엔지니어링 대표

“인수 시너지 극대화로 ‘글로벌 100년 기업’ 도약할 것”

조달우주물품 지정 공기조화기, 기술력 입증
공기청정기 ‘퓨로슬림’ 출시…글로벌시장 도전
생산라인·특수환경 근로자 맞춤 냉난방기 개발



기업의 생존 목표는 끊임없는 수익 창출이다. 수익창출을 위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M&A’(인수합병)이다. 이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공기조화기 전문기업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지난 2017년 일신오토클레이브에 인수됐다. 2016년 매출 153억원, 2017년 159억원으로 매출은 정체되고 2017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인수된 이후 신제품 개발과 유통망 확대에 집중한 결과 2018년 매출은 232억원,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은 모두 흑자로 돌아섰다. 올해는 전반적인 경기침체 등이 예상되지만 매출 250억원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공조엔지니어링과 일신오토클레이브의 대표를 맡고 있는 김현효 대표를 만나 향후 사업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일신오토클레이브는 어떤 기업인가
일신오토클레이브는 1993년 압력용기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설립된 고온·고압분야 글로벌 리더로 ‘고객의 생각을 구현해주는 기술’을 모토로 오토클레이브, 초임계, 분산기, 프레스, 원자력발전설비, 압력용기 등 다양한 장비들을 설계 및 제조하고 있다. ASME, U1, U2, U3 해외 인증은 물론 NET(신기술인증), 30여건이 넘는 특허 등록으로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증받고 있다. 또한 첨단기업 선정, 고용우수기업, 가족친화기업으로 선정됐다.


최근 초고압 살균장비인 HPP를 자체 기술로 국산화에 성공했다. 초고압 살균장비는 식품의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핵심기술로 식품 고유의 향과 맛을 유지하는 기술로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식품 제조 및 유통분야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 한국공조엔지니어링 인수 배경은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32년간 공조 냉동 관련 기술과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일신오토클레이브는 그동안 쌓아온 고압가스 및 신제품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다. 기술력과 글로벌 핵심 역량들을 활용해 한국공조엔지니어링에 접목해 동반성장하면서 글로벌시장 확대는 물론 브랜드 위상을 알리는데 있어 총력을 기울이고자 인수하게 됐다. 기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면서 새로운 신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봤기에 인수를 진행했다. 일신오토클레이브와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서로 상생하면서 발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시너지 효과는
일신오토클레이브와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각기 다른 기업문화가 존재했다. 그러나 기업문화를 통합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기업문화를 통해 각 임직원간 소통이 강화됐으며 업무 생산성 향상이 이뤄지고 있다. 양사의 기술력들이 합쳐지면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효과를 발판 삼아 기업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상생하는 기업으로 성장코자 노력하고 있다.


■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어떤 기업인가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1986년부터 다양한 공조기를 개발해 산업체 및 건설현장에 납품 및 시공을 진행했다. 기술력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공기조화기, 패키지에어컨, 시스템에어컨, 항온항습기를 제조부터 생산, 납품까지 진행하는 ‘공조기 토탈 솔루션기업’이다.


국가 핵심과제 R&D사업도 국책 연구기관들과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정부 연구과제사업에 참여할 것이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신제품 개발을 통해 냉동공조분야 선두기업으로 위상을 널리 알릴 것이다. 




■ 주력제품인 공기조화기시장은 어떤가
공기조화기는 건물 내 온도 및 습도, 청정기능을 통해 최적의 실내공기질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365일 언제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기술이 핵심이다. 공기조화기는 인류가 개발한 100대 혁신기술 제품 중 하나로 들 수 있다. 경제성장에 비례해 생활수준이 향상돼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이 요구됨에 따라 더 많은 생활공간에 공기조화를 요구하므로 쓰이는 장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연일 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하는 등 인류의 재앙으로 부각되면서 초미의 관심과 불안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공기조화기시장은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미세먼지 이슈가 공조기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미세먼지로 인해 공조기의 역할은 그만큼 커져가고 있다. 특히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쾌적한 공기로 빠르게 전환하는 기술이 공조기 기술의 핵심이다. 백화점, 병원, 교회, 유치원, 공공기관 등 대형 공간에서의 공조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이에 따라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의 공조기술이 더욱더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기존 공조기는 냉난방을 목적으로 쓰였다. 에너지비용을 줄이기 위해 평상시에는 실내공기만을 순환시키고 실내의 공기질(O₂농도 증가)이 나빠지면 외기댐퍼를 개방해 외기를 도입해 실내 공기질(CO₂ 농도)을 개선하는 방식이었다. 이렇다보니 미세먼지를 여과하지 않고 외기가 유입돼 오히려 공기질을 악화시키는 모순을 초래했다.


이에 따라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외부의 유해 공기가 유입되지 않는 건강한 공조기를 개발해 다양한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대형공간에서의 공기질 관리는 절실한 상황이다. 결국 한국공조엔지니어링 공기조화기가 해답이 될 수 있다.


■ 경쟁사대비 차별성은
한국공조엔지니어링 공조기는 타사에 비해 신속한 발주, 설계, 납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적의 온·습도 제공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제거와 CO₂농도 자동 조절이 가능한 특허기술이 가장 큰 차별성이다. 대한민국 특허대전에 출품해 금상을 수상했으며 조달청으로부터 조달우수제품 지정도 받았다. 앞으로 우수한 첨단기술이 접목된 신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다.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의 기존 공조기는 산업용 공조기 납품이 대부분이었으나 영업 재정비를 통해 산업용뿐만 아니라 냉동공조가 필요한 다양한 장소에 보급을 확대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최근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는데
최근 출시한 ‘퓨로슬림’은 현재 오픈마켓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대형 공간에서 공기청정기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늘어나고 있어 의견을 반영해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개발해 신규 모델을 출시하고 됐다. 학교, 학원, 사무실, 헬스장, 모유수유실, 병원, 요양원, 실내 놀이터, 지하철역사 등에서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또한 공간의 제약으로 공기청정기 설치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벽걸이타입도 출시돼 설치가 용이해졌다. 슬림한 형상으로 넓은 공간에서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설치에 공간 제약이 없다.


7단계 필터기술이 접목된 복합필터 장착으로 실내의 미세먼지,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실내공기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팬속도가 조정되며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현황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강력한 공기청정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BLDC모터를 채택해 최적의 성능을 올리면서도 저전력으로 유지가 가능토록 개발했다.


■ 공기청정기시장 경쟁이 치열한데 
가정용 공기청정기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이지만 기업 및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시장은 이제 시작단계이기에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B2B 및 렌탈시장에서도 충분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공기청정기 전면부에 기업 이미지 스킨(옵션) 삽입해 2차 홍보(회사 로고 및 신제품)도 가능해 기업이미지 홍보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건강하고 쾌적한 공기를 제공해 각 매장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 청정한 실내공기를 제공해 기업 이미지제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쾌적하고 깨끗한 공기를 제공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이 반영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대형 프랜차이즈업체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국내에서 먼저 출시한 제품으로 수출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


■ 신제품, 신기술 개발 현황은
한국공조엔지니어링에서 출시한 모델은 현재 1.4와 1.6 모델 2가지이지만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초대형공간에서 효율적인 공기청정이 가능한 공기청정기 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개인형 멀티 에어컨디션시스템(PA BOX)도 개발하고 있다. 밴드타입의 무선제어기(웨어러블)에 의해 온도설정 및 풍량제어가 가능하며 추가 증설 밸브를 통해 멀티설치가 용이해 다양한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생산라인 작업자 및 특수환경의 근로자들에게 맞춤식 냉난방이 필요한 환경에서 많은 수요가 기대된다. 현재 여러 기업들과 협의가 진행 중이다. 


■ 올해 사업 목표 및 중장기 기업비전은
지구촌 경기침체와 국내 건설 경기 둔화로 대내·외 거시경제지표가 한치의 앞을 내다볼 수가 없으나 그동안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를 토대로 목표달성은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침체기일수록 과감한 R&D와 설비투자를 확대해 세계 일류상품 생산에 매진하고 있다. 선진기술을 이끄는 선도기업으로써 핵심 역량을 발휘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 비전인 ‘글로벌 100년 기업’ 도약을 위해 임직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전문인력 양성에 끊임없이 투자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