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마이크로컴퓨터가 X14 포트폴리오에 인텔 제온 6900시리즈 프로세서(P-코어) 기반, 고성능 GPU, 다중 노드 및 랙 마운트서버를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워크로드 최적화 서버는 최신 데이터센터(DC),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제공업체를 타깃으로 공급한다.
기존의 슈퍼마이크로 X14서버는 지난 6월에 출시된 인텔 제온 6700시리즈 프로세서(E-코어)를 활용해 효율성에 최적화됐다. 여기에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서버들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최적화 서버 포트폴리오가 탄생하게 됐다.
새로운 서버는 컴퓨팅집적도 및 성능을 극대화함으로써 까다로운 AI, HPC, 미디어 및 가상화부터 에너지효율적인 엣지, 확장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마이크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한 워크로드를 지원할 수 있다. 슈퍼마이크로는 조기배송 프로그램을 통해 일부 고객에게 새로운 서버에 대한 조기 액세스를 제공하며 점프스타트 프로그램(JumpStart Program)으로 원격 액세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찰스 리앙(Charles Liang) 슈퍼마이크로 사장 겸 CEO는 “슈퍼마이크로 X14서버는 차세대 CPU, GPU, 최고 대역폭과 최저 지연율을 자랑하는 MRDIMM, PCIe 5.0, EDSFF E1.S 및 E3.S 스토리지 등 최신 기술을 지원하도록 완전히 재설계됐다”라며 “이는 15가지가 넘는 X14서버를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설계를 활용해 완전한 랙통합서비스와 자체 개발한 수냉식 냉각솔루션을 갖춘 맞춤형 솔루션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슈퍼마이크로는 X14 서버를 재설계하면서 차세대 GPU와 코어집적도가 더 높은 CPU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10U 및 다중노드 폼팩터를 탑재시켰다. 또한 메모리슬롯은 CPU당 12개의 메모리 채널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을 강화했으며 차세대 MRDIMM로 메모리성능을 DDR5 DIMMs 대비 최대 37% 향상시켰다.
슈퍼마이크로 X14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서버는 세 가지 주요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됐으며 일부 서버 아키텍처는 완전히 새롭게 구성됐다.
새롭게 추가된 서버는 GPU 최적화 플랫폼을 지원한다. 최신기술과 전력소모가 가장 큰 GPU를 지원하기 위한 순수한 성능 및 향상된 냉각역량을 갖췄다. 대규모 AI 학습, LLM, 생성형 AI, 3D 미디어, 가상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고집적 컴퓨팅 다중노드를 지원한다. 새로운 플렉스트윈, 슈퍼블레이드, 그리고 그랜드트윈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은 공유전력 및 냉각을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DTC(direct-to-chip, D2C) 수랭식 냉각을 탑재한 특정모델의 경우 성능저하 없이 코어 집적도를 극대화한다.
검증된 하이퍼 랙 마운트 기능을 지원한다. 단일 또는 이중소켓 아키텍처와 기존 폼팩터의 유연한 I/O 및 스토리지 구성이 결합됐으며 엔터프라이즈와 DC이 워크로드 변화에 따라 스케일업 및 스케일아웃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슈퍼마이크로 X14 성능 최적화 시스템은 P-코어를 탑재한 새로운 인텔 제온 6900시리즈 프로세서와 2024년 6월 출시된 E-코어 탑재 인텔 제온 6700시리즈 프로세서를 활용한다. 2025년 1분기에는 이 둘에 소켓 호환성을 제공해 코어당 성능 또는 와트당 성능에 맞춰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라이언 타브라(Ryan Tabrah) 인텔 부사장 겸 제온 6 제품부문총괄은 “인텔이 하나의 제품군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워크로드 최적화 제온 프로세서 제품군을 제공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라며 “각 제품군은 특정 성능 및 효율성 프로파일을 제공하도록 설계돼 결과 도출시간을 단축하며 컴퓨팅, 전력 및 랙 집적도를 혁신하고 최신 DC의 ROI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슈퍼마이크로는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제품군을 통해 AI 및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에 적합한 성능 최적화 CPU를 새롭게 도입하고 고객에게 보다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텔 제온 6900 시리즈 프로세서(P-코어)가 내장된 슈퍼마이크로 서버는 인텔 AMX 가속기에서 새로운 FP16 명령어를 지원해 AI 워크로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다. 해당 서버는 CPU당 12개의 메모리 채널을 갖췄으며 최대 8800MT/s의 DDR5-6400과 MRDIMM, CXL 2.0, 그리고 고집적 산업표준 EDSFF E1.S 및 E3.S NVMe 드라이브를 보다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슈퍼마이크로 수랭식 냉각솔루션
슈퍼마이크로 랙스케일 통합 및 수랭식 냉각은 확장된 X14 제품군을 지원한다. 슈퍼마이크로는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제조역량, 광범위한 랙스케일 통합 및 테스트시설,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솔루션 제품군을 갖췄으며 몇 주 만에 어떤 규모에서도 완벽한 DC솔루션을 설계, 구축, 테스트, 검증 및 제공한다.
또한 슈퍼마이크로는 CPU, GPU, 메모리용 냉각판, 냉각분배장치, 냉각분배 매니폴드, 호스, 커넥터, 냉각탑 등 자체개발한 액체냉각솔루션을 제공한다. 수랭식 냉각을 랙단위로 쉽게 통합하며 시스템 효율성 향상, 열 스트롤링 발생 감소, DC 구축의 총 소유 비용(TCO) 및 총 환경 비용(TCE) 감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