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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硏, ‘에너지자립형 버스정보안내장치’ 개발

외부 전력공급 없이 작동·기존 제품대비 소비전력 90% 절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박선규)은 외부 전력공급 없이도 작동할 수 있는 ‘에너지자립형 버스정보안내장치’를 개발했다고 9월3일 밝혔다. 이 장치는 전력효율이 뛰어난 전자종이(E-paper)를 기반으로 친환경적이면서도 실질적인 대중교통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재 국내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장치(BIT: Bus Information Terminal)는 주로 액정표시장치(LCD) 또는 발광다이오드(LED) 방식이다.

 

그러나 LCD와 LED방식은 전력소모가 큰 단점이 있다. LCD는 햇빛에 노출되면 시인성이 크게 저하되며 LED는 다양한 정보제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두 방식 모두 전기공사와 지반굴착이 필요해 비용과 설치환경의 제약이 있는 지역에서는 교통정보제공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임성한 건설연 ITS성능평가센터 연구팀장은 전자종이기술과 태양광 전력시스템을 접목한 에너지자립형 버스정보안내장치를 개발했다. 개발장치는 별도의 외부 전력공급 없이도 자체적으로 작동하며 △전자종이 버스정보안내장치용 통합제어보드 △표시 제어장치 △태양광기반 전력공급 및 방전 제어장치 △전력상태 모니터링시스템 등으로 구성됐다.

 

연구팀은 개발과정에서 기존 전자종이 제조사의 제어보드가 영하환경에서 취약하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통신 △표시정보 △전력 등을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전용 제어보드를 설계·제작했다.

 

신규 개발된 버스정보안내장치는 전자종이 소비전력의 7.4Wh에 불과하고 기존 LCD방식대비 약 94%, LED방식대비 약 91%의 전력절감을 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전기공사 없이도 설치가 가능해 중소도시 및 굴착전기공사가 어려운 교통소외지역에서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사용이 어려운 교통약자들에게 실시간 교통정보를 안정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보접근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선규 건설연 원장은 “이 기술은 교통정보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교통약자의 정보접근성을 개선함으로써 사회적 약자 보호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에너지절감과 탄소중립 사회실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건설연 중소·중견기업 지원사업인 '전자종이를 활용한 에너지자립형 버스정보안내장치(BIT) 개발(2023~2024)' 과제를 통해 진행됐으며 신성엔에스텍에 기술이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