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통신 전문기업 광진이앤씨는 공동주택분야 태양광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에너지절감솔루션과 스마트 전력관리기술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에 앞장서고 있다. 신축아파트 중심 태양광발전설비 시공에서 높은 기술력과 인허가 대응능력을인정받고 있다.
광진이앤씨의 관계자는 “최근 시공중심이던 사업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에너지절감솔루션 개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라며 “전기요금절감을 위한 기술개발과 실제 주거환경에 적용가능한 장비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현장실증경험기반 안정적 솔루션 제공
광진이앤씨는 전기·통신제어를 담당하는 워킹그룹2를 총괄한다. 통합운영제어·데이터기반 최적화와 설비연동·전기 및통신기반 구축 등 태양광과 전기설비시공 전반을 책임진다. 이번 과제를 통해 약 850kW급 태양광설비가 △지붕 △주차장 △커뮤니티센터 △관리사무소 △경계지점 등에 설치된다.
광진이엔씨는 옥상형·옥외형 태양광발전설비 설계·시공뿐만 아니라 에너지저장장치(ESS) 연계설비 구축과 계통연계 안전설비 등 전기·통신분야 전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참여기관들과 협업해 히트펌프 가동을 위한 전기공급방안 최적설계를 진행하며 △히트펌프 △태양광 △ESS가 상호연동될 수 있도록 에너지흐름과 운영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단순 발전설비를 넘어 전력저장과 피크대응이 가능한 구조를 조성하고 실증단지 내 전기설비운영 안정성을 높일 방침이다.
1차연도에는 공동주택 전전화를 위한 전기설비설계와 시스템구성안을 마련하고 2차연도에는 옥상형 태양광발전설비를 시공한 뒤 일부구간에서 시범운영한다.
3차연도에는 옥외형 태양광발전설비와 ESS를 추가설치하고 통합운영테스트를 본격화하며 4차연도에는 전체 시스템안정성을 검증하고 하자보수·입주민 민원대응 등 운영안정화 방안을 마련한다.
과제를 통해 ESS를 활용한 전기저장과 피크전력대응시스템을 활용한 전기요금절감뿐만 아니라 주거지 전력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사용 환경에서 적응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확보할 방침이며 각 연차별 민원대응과 안전확보에 노력해 태양광 구축 시 발생가능한 민원들을 해결하기 위한 사전주민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광진이앤씨의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공동주택 내 분산형에너지시스템의 실효적 운영모델이 구축될 것”이라며 “ESS기반 피크전력대응과 전기요금 절감이 동시에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력을 얼마나 생산하느냐보다 생산된 유휴전력을 얼마나 잘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가 핵심”이라며 “주거지 내 실시간 에너지모니터링과 제어기반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와 지원책이 마련된다면 전력수급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