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리더

[인터뷰] 송성범 플랙트코리아 대표

“공조기 신제품 R&D 총력
제품기술력 기반 역수출 목표”
우수조달 3E공조기 기반 조달시장 공략 박차
누기 CL1, 결로 CB2 AHRI 인증 프리미엄공조기
ESG‧AI‧디지털, 냉난방공조시장 필수조건 부상 예상


“향후에도 지속적인 가격경쟁력 확보와 해외 신시장 진출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혁신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은 물론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키워나가겠습니다”

플랙트코리아는 모태인 플랙트그룹의 ‘품질경쟁력 우선, 기술 우선’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설계-제작-테스트-납품-CS까지 모든 과정을 제조사의 책임하에 올바르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으로서 매년 매출액의 5% 정도를 R&D 및 공인인증 비용으로 투자해 품질 개선 및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외기도입 항온항습기, 조달우수인증 받은 3E공조기, 대공간용 냉난방기 멀티맥스K 및 음압기 등을 개발했다.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제 역할을 다하고 기술개발을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고용창출을 통해 사회와 상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직원과 상생하는 것이 경영자의 책무라고 생각해 직원의 고충을 살피고 복지를 확대하며 이익을 나누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송성범 대표를 만나 플랙트그룹이 한국에서 철수한 이후 경영 성과, 주력제품 특장점, 경쟁력, 시장전략 등에 대해 들어봤다. 

■ 플랙트그룹이 한국에서 철수한 이후 사업 추진과정은
플랙트그룹은 모듈형 공조기를 한국시장 최초로 도입한 글로벌기업이다. 그러다보니 플랙트코리아는 전신인 ABB코리아 공조사업부가 한국에 직접 자본을 투자하고 유럽의 기술을 한국에 들여와 공조기를 제조해 시장에 출시한 것이 국내에 모듈형 공조기의 시발점이라는 자부심이 있다. 

플랙트그룹코리아 인수는 ABB코리아 공조사업부에서 플랙트그룹, 에이티앤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협업으로 큰 어려움없이 자연스럽게 진행됐다. 

물론 법적, 물적인 인수 절차를 밟고 생산설비 및 재고를 포함한 공장인수, 인적 자산 인수, 하자보증기간이 남은 프로젝트 인수 등 거쳐야 할 복잡다난한 과정이 있었다. 그러나 그동안 신뢰가 워낙 탄탄했고 임직원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어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현재 그룹의 든든한 지원과 협조 하에 한국시장을 책임지면서 그룹 신제품을 한국시장에 소개하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독립법인으로서 자유로운 지위 덕분에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자체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다. 우리가 자체 개발한 제품을 역으로 그룹사에 납품하는 것도 당사 목표 중 하나다.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스템 개선을 통해 플랙트 100년 역사의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도 계속하고 있다. 

■ 주요 사업분야는
현재 공공조달시장에 플랙트코리아 공조기를 알리고 실제 공급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가 지속적으로 영위되기 위해 민수분야와 공공분야의 매출이 상호보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3E공조기 개발 및 조달우수제품 등록으로 인해 공공시장에서 진출할 기반도 확보됐기 때문에 우리의 노력이 공공시장에서도 인정받아 질 좋고 환경에 부담 없는 제품을 공급하도록 사력을 다하겠다.

■ 주력제품 특장점은
제품의 공통적인 특장점은 기본 재료에 있다. 음식 맛도 재료가 좋고 신선하면 반은 해결되는 것처럼 우리가 쓰는 자재는 견고하고 효율이 높다는 것이 플랙트코리아의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특장점이다. 

프리미엄공조기는 플랙트그룹 고유 디자인인 계단형 스틸 프로파일과 패널,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코너를 적용해 누기 CL1, 결로 CB2 이상 AHRI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3E공조기(원형헤파필터 장착 조달우수인증 공조기)는 위의 사양을 모두 충족하는 공조기에 원형헤파필터를 장착한 공조기로 다양한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3E공조기의 주요 성능은 △외기 및 실내공기 모두 미세먼지 제거 △포집효율 99.9% 미세먼지 제거성능 △낮은 소비동력(30% 이상)과 필터 수명연장(약 3배)으로 연간 운전비 절감 △사각 헤파필터대비 낮은 손실정압 (원형헤파필터 : 5mmAq 이하, 사각 헤파필터: 30mmAq) △특수재질 항균 원형헤파필터 적용으로 다중이용시설 적용가능(학교, 병원, 공연장 등)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공기 유로 자동제어 기술 등이다. 

핵심제품인 송풍기는 오차범위를 엄격히 제한하는 DIN class 1등급(오차범위±2.5%) 제품을 적용하고 있으며 급기팬 효율 선정기준은 80% 이상을 적용하고 있다. 송풍기(산업용, 상업용)는 선정기준이 높다. AMCA 인증, 고효율 인증 등 기본적인 인증을 갖춘 것에 더해 동일한 사이즈 팬으로 높은 효율을 내는 팬을 공급해 사용자의 에너지비용을 줄여준다. 자사 기준으로는 급기 80% 이상, 환기 70% 이상의 기준으로 선정한다. 

이러한 자신 있는 선정이 가능한 것은 타사대비 같거나 낮은 크기의 팬 크기와 동력으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국가 주요 설비로 인식되는 삼성반도체라인에 직결식 양흡입 팬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대공간, 물류센터 냉난방을 위해 개발된 멀티맥스K는 기류 도달거리가 15m에 도달함으로써 사람의 거주지역만 국소 냉난방이 가능하다. 에너지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출시되자마자 국내 굴지 기업의 물류센터에 납품해 물류 작업환경 개선 및 중대재해 예방효과를 거둬 호평을 받고 있다.

■ 타사대비 경쟁력은
기본에 충실한 엔지니어 마인드로 무장하고 만들어내는 좋은 제품과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을 설계하는 기술력이다. 이것은 설비제조기업에 요구되는 기본 가치지만 낮은 가격 위주로 형성된 시장에서 지켜내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회사의 엄격한 기준과 임직원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공조기의 경우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과 코너피스는 플랙트코리아 자체 개발 금형으로 아주 견고하게 만들고 본체와는 끼워맞춤식으로 조립함으로써 강성과 기밀성을 확보하고 누기를 방지해 국내 최고 등급으로 AHRI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잘 드러나지 않는 사소한 부분에도 철저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점검문에 부착되는 가스켓, 안전손잡이, 경첩 등 사소한 부자재 또한 조금 비싸더라도 내구성과 품질이 공인된 제품을 사용한다. 
지속적으로 기술개발에 투자한 결과 5mmAq 이하 낮은 정압상승으로 큰 동력상승이 없으며 기존 헤파필터보다 수명이 2배가 긴 원형헤파필터를 장착해 극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내는 3E공조기나 물류센터 등 대공간 냉난방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멀티맥스K 신제품 등을 출시했다. 

가격경쟁력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도 중요하다. 싸고 좋은 제품은 없지만 좋은 제품을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는 신조로 시스템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내부 혁신을 하고 있다.

■ 그동안 사업성과는
코로나 이후 개최된 HARFKO 2022, 나라장터엑스포 2023, HVAC KOREA 등에 잇달아 참여해 신규 출시된 3E 공조기, 대공간냉난방기 멀티맥스K, 반도체라인에 공급되는 외조기용 직결양흡입 타입 Industrial Fan 등을 시장에 선보였다. 특히 2022년 HARFKO 전시회 개최일에 로봇항공기계분야에서 유공자로 선정돼 최고 단체상인 대통령표창도 수상했다. 

4년간 개발 과정을 거쳐 개발된 3E공조기는 조달우수제품으로 선정돼 공공시장으로 진출했다. 멀티맥스K는 국내 최고의 물류기업의 물류센터에 납품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런 노력으로 4년연속 매년 대폭적인 매출신장을 이뤄냈다.

■ 국내 냉난방공조시장에 대한 평가는
중소형뿐만 아니라 대형건물도 시스템에어컨 적용이 일반화되면서 냉난방공조시장에서 공기조화기 입지가 축소된 경향이 있다. 반면 실내공기질에 대한 사용자 요구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공조기가 담당할 역할 또한 분명하다.
 
산업계의 공통화두인 ESG, AI, 디지털은 향후 냉난방공조시장에서 필수조건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용자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통합제어형 설비가 시장에서 대세를 이루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조기도 전자제품화돼 운영자가 직관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 올해 매출목표와 향후 시장전략은
올해 매출목표는 전년대비 30% 성장한 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출이 민수시장에 집중돼 있어 올해 하반기부터 공공시장에도 플랙트코리아 공조기의 명성을 알리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클린룸이나 공장, 제약회사, 병원 등 엄격한 온습도 및 미세먼지 관리가 요구되는 시장에도 3E공조기를 적용해 최소 에너지소비로 시스템 구현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시장을 확대할 생각이다. 플랙트코리아의 주력시장인 반도체라인 OAC용 Industrial Fan의 재고를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단납기 대응성을 높이는 한편 고객 다변화를 목표로 뛰고 있으며 사용연한이 다한 개보수시장 선점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정부정책상 보완점은
신제품 개발의 어려운 단계를 넘어 조달우수제품으로 인증을 받은 후에도 가격 등록과정도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걸렸다. 처음 진출하는 기업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고효율인증제도 관련해 개선 협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중소기업에 각종 인증유지 관리비가 부담되고 있어 통합된 인증정책과 짧은 유효기간이 합리적으로 개선되길 기대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항상 고객의 이익을 염두에 두고 제대로 만들고 서비스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업계에서 매출 최고 기업보다는 신뢰받을 수 있는 제품과 사람이 있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기술혁신으로 성장 동력을 얻는 기업이 되겠다. 또한 기술개발과 혁신으로 해외시장에도 진출해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하고 싶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면 오랫동안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고객들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고객에게 다가가겠다. 

끝으로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다. 플랙트코리아가 그룹의 한국 철수 후 사업 인수기간을 겪으며 영업 공백기를 극복하고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은 믿고 기다려 주신 고객 덕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