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ZU KOREA(대표 오재영)는 국내 최초로 수소분야 ‘KS Q ISO/IEC 17065 제품, 프로세스 및 서비스’ KOLAS 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성과는 한국가스기술공사의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안전성지원센터를 시험기관으로 지정해 이룬 것으로, 인정범위는 ‘KS ISO B 19880-3, ISO 19880-3: 수소충전소용 밸브’다. 이에 따라 앞으로 SZU KOREA에서 인증할 경우 인증기관에서 발급하는 ‘고유 수소마크(HICERTY)’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
‘고유 수소마크(HICERTY)’ 사용 권한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공인시험기관에서 제품시험은 물론 심사원(SZU KOREA)이 공장심사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단순히 제품에 대한 시험만 진행하는 것보다 더 높은 신뢰성 확보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인증마크를 부여받은 기업은 추가로 CE인증까지 병행, 진행할 수 있어 유럽 수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에게 시간과 비용면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ZU KOREA의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밸브분야 공인 인증기관을 시작으로, 연료전지, 수전해설비 등 수소 전 분야에 대한 인정범위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라며 “국내 수소기업들의 성장을 위해 공인 인증기관으로서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SZU KOREA는 체코 산업통상부 산하기관인 SZU의 한국지사이며 체코에서 가장 큰 가스 및 에너지기기시험소를 보유하고 있다. 1898년 설립돼 2024년 현재까지 15개 해외지사 및 사무소를 운영 중인 유럽인증기관이다. 특히 히트펌프분야에서는 유럽,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히트펌프제조사의 히트펌프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