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최근 9월16일부터 9월25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한국부동산원 서울강남지사에서 ‘2025년 제1차 부동산데이터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는 양질의 부동산데이터를 개방하고 부동산신산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국토교통부 ‘부동산 빅데이터플랫폼 운영사업’ 프롭테크 지원프로그램의 하나로 추진된다.
민관협업을 통해 구축된 부동산 빅데이터플랫폼에서는 현재 부동산 개발·공급·거래·관리 등 수익형 부동산과 관련한 데이터 260종과 ‘모빌리티 데이터기반 주거지역 소음지도서비스’ 등 공익목적의 데이터활용서비스 9종을 제공하고 있다.
부동산 데이터 아카데미는 주관사인 한국부동산원을 비롯해 한국프롭테크포럼, 한국교통연구원,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직방, 알스퀘어, 오아시스비즈니스, 스페이스워크, 리파인, 디스코, 이에이트, 피타그래프, 데이터웨이 등 총 15개의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참여해 협업한다.
이번 행사는 부동산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종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수강생 50명을 선착순 모집하며 부동산 빅데이터플랫폼 포털사이트에 개방된 △주거용 정보 △상업·업무용 정보 △이종분야 융합정보 등 부동산 세부 영역별 데이터 소개와 실무활용 방안에 관한 총 8강의 과정으로 편성된다.
손태락 한국부동산원 원장은 “이번 아카데미가 부동산 신산업의 핵심자원인 부동산데이터의 실무활용방안을 공유하는 내실 있는 교육과정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부동산 신산업 활성화 및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데이터 아카데미 참가신청은 부동산 빅데이터플랫폼 포털사이트(www.bigdata-realestate.kr) 및 한국프롭테크포럼 홈페이지(proptech. or.kr)를 통해 가능하다.